배달 이미지(위 기사와 관련 없음). 서울신문DB
자영업자 A씨는 지난 13일 자영업자 온라인 커뮤니티에 한 고객으로부터 받은 리뷰를 캡처해 올렸다.
그는 “난 배달을 많이 다닌다. 배달 가서 ‘안녕히 계세요’라고 말하든가 아예 말을 하지 않는다”며 “심지어 얼굴 보기도 불편해서 문 뒤에 숨어서 손만 내미는 경우가 많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한 고객이 남긴 리뷰에는 A씨의 배달 태도가 잘못됐다는 뉘앙스의 내용이 적혀 있었다.
이 고객은 별점 2개와 함께 “배달만 하면 되지. 배달와서 이상한 말은 왜 하냐”며 “남자 꼬시려고 배달하냐. 어이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A씨는 “저희 매장 리뷰 맞냐. 주문 보니 오늘 새벽 제가 배달 갔던 곳 같은데, 제가 배달 다녀도 ‘안녕히 계세요’ 외에 다른 말을 할 일도 없거니와 하지도 않는다”면서 “제가 뭔 이상한 말을 했다는 거냐. 어이없다. 전화 달라”고 답글을 달았다.
이후 A씨는 배달앱 고객센터에 연락해 고객과 전화 연결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자 이 고객은 “잘못 적었다”면서 전화 연결을 거부했다.
황당한 A씨는 배달앱에 “리뷰를 삭제해달라”고 했다. 그러자 배달앱 측은 “고객님한테 리뷰 삭제 요청 원한다고 연락드리겠다”며 “아니면 리뷰 삭제 서류를 보내드릴 테니 작성해서 제출하라”라고 답했다.
결국 해당 리뷰는 삭제됐다고 밝힌 그는 “막말하고 매장에 피해줘 놓고 사과 한마디 안 하고 리뷰 삭제가 끝”이라며 “몇 시간 지났는데 기분 나쁜 게 나아지지 않는다”고 분개했다.
끝으로 그는 “아예 (고객)얼굴도 안 봤다. 빼꼼 손만 내밀어서 전해줬는데 더 어이없다”며 “진짜 장사하기 싫다. 사장도 사람인데 감정이 없다고 생각하나 보다”고 토로했다.
김채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