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조원 새만금 연결도로 발주 건설경기 기대

1조원 새만금 연결도로 발주 건설경기 기대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3-02-23 10:16
업데이트 2023-02-23 1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조원 규모의 ‘새만금 지역간 연결도로 건설사업’이 올해 하반기 발주될 예정이어서 지역 건설경기가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된다.

23일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에 따르면 새만금지구의 중심 거점인 2권역(수변도시)·3권역(관광·레저 지역, 잼버리예정지 포함)과 주변의 국도를 연결하는 6차로 20.7㎞의 도로 건설사업을 착공할 계획이다.
이미지 확대
새만금 지역간 연결도로 조감도.새만금개발청 제공.
새만금 지역간 연결도로 조감도.새만금개발청 제공.
새만금개발청은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즉시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해 현재 기재부와 총사업비를 협의 중이다. 법정 절차인 전략 및 환경영향평가 용역도 발주했다.

이 사업은 새만금 지역의 공사 여건과 공사의 시급성, 상징물(랜드마크) 조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공구분할, 입찰방법(턴키 등) 및 단계별 발주 방안을 오는 4월 국토교통부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 사업설명회는 4~5월 개최하고 7~8월 공사를 발주할 예정이다.

이 사업이 추진되면 1조원대 재정 투자로 1만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직접 효과와 37만명의 관광수요를 유발하는 간접효과 등이 예상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지역 건설업체 참여를 우대하기 때문에 건설경기도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 기업의 참여가 40% 이상일 때 만점을 부여하는 ‘새만금사업 지역기업 우대기준’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이와함께 2·3권역에서 진행 중인 다수의 민간 개발사업에 활기를 불어넣고 후속 투자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상·하수도, 전기 등 공급시설 설치 공간으로도 활용돼 새만금 개발과 투자유치에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임송학 기자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