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미발급 사태’ 해결 조폐공사 직원 누군가 봤더니…

‘여권 미발급 사태’ 해결 조폐공사 직원 누군가 봤더니…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23-03-06 12:46
업데이트 2023-03-06 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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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폐공사 ‘2월의 조폐인’ 정종훈 대리
“교부·발급 라벨 통합시켜 발급량 늘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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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폐공사 ‘2월의 조폐인’에 선정된 ID본부 정종훈 대리
한국조폐공사 ‘2월의 조폐인’에 선정된 ID본부 정종훈 대리


한국조폐공사가 여권발급 프로세스를 바꿔 하루 여권 발급량 확대에 기여한 ID본부 생산관리부의 정종훈 대리를 ‘2월의 조폐인’으로 선정됐다고 6일 발표했다.

코로나19 방역 이후 ‘보복소비’의 일환으로 해외 여행객 수요가 늘면서 여권 신청이 몰리며 발급이 지연되는 사태를 해결한 정 대리는 앞서 조폐공사가 전개하는 ‘SSS(작은성공스토리) 만들기’의 주인공으로 최고경영자(CEO) 표창을 받기도 했다.

정 대리는 일반 국내여권이 아닌 신속처리 여권, 재외국민 여권, 지정여권 등 특수목적의 여권 발급을 담당하는 서울발급과를 일반여권 발급에 활용하는 아이디어를 실현시켰다. 대전에는 지역별 분류기가 있어 전국 신청 여권을 자동 분류할 수 있었지만, 서울발급과에는 분류기가 없어 일반여권 발행이 여의치 않았던 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그가 찾아낸 방법은 발급과정에서 부착되는 교부라벨과 발급라벨을 통합, 이를 통해 교부라벨 부착 기기가 따로 설치되지 않은 서울발급과의 업무상 약점을 극복하는 것이었다. 발급라벨을 통합해 개선한 뒤 서울발급과의 여권 발급기는 100% 가동될 수 있었다.

정 대리는 “생산관리부 선후배들이 여권 발급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는 과정에서 서울발급과 발급라벨 통합 아이디어를 내놓게 되었다”고 말했다. 원대 기계의용공학과에 재학할 때 침대형 휠체어에 들것을 탈부착하는 특허를 출원하기도 한 정 대리는 과학교사인 부친의 영향을 받아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조폐공사는 여권발급이 폭증하자 인력 추가투입, 근무시간 조정 등을 통해 하루 여권 발행량을 30% 가량 늘려 최대 하루 3만 2000권 발급 체제를 구축햇다. 여권 미발급 사태는 2월 초순부터 해소국면에 접어들었고, 현재는 미발급 잔량이 모두 해소됐다고 조폐공사는 전했다.
이은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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