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고령 축산농장서 사육 중이던 암사자 탈출…“사살됐다”

경북 고령 축산농장서 사육 중이던 암사자 탈출…“사살됐다”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3-08-14 08:47
수정 2023-08-14 17:1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고령군 덕곡면 한 사설농장서 탈출한 사자가 포획당국에 사살됐다. 경북소방본부 제공
고령군 덕곡면 한 사설농장서 탈출한 사자가 포획당국에 사살됐다. 경북소방본부 제공


경북 고령군 한 사설농장에서 키우던 어미 암사자 한 마리가 우리에서 탈출했다가 1시간여 만에 관계 당국에 사살됐다.

14일 경북소방본부와 고령경찰서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24분쯤 고령군 덕곡면 옥계리 한 사설 농목장에서 기르던 암사자 1마리가 우리에서 탈출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신고자인 농장 주인 A씨는 “사자가 탈출했다. 농장 관리인이 어제 저녁에 사료를 줬는데, 아침에 와보니 사자를 키우는 우리에 문이 열려 있다”고 했다.

이에 경찰 127명, 소방관 26명, 군청 관계자 6명, 환경청 관계자들과 고령군 소속 엽사들이 출동했다.

고령군과 인근 성주군은 주민을 대상으로 주의하라는 안전안내문자를 보내는 등 한동안 긴장감이 감돌았다.

농장으로 부터 700m 떨어진 캠핑장을 찾았던 최모(40·부산)씨는 “캠핑장 사장님이 문자를 확인하고 면사무소로 대피를 시켰다”며 “가보니 50∼60명이 이미 와있더라”고 했다.

탈출한 암사자는 오전 8시 34분쯤 우리에서 20∼30m 떨어진 수풀에서 고령군 엽우회 소속 엽사 2명에게 사살되며 상황이 종료됐다. 김동환 고령군 엽우회 회장은 “수색을 시작한 지 20∼30분 정도 지났을 때 암사자를 발견하고 나와 동료 엽사가 총 2발을 쏴서 사살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관계 기관이 다 현장에 왔는데 암사자가 맹수이고, 민가로 접근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며 “마취총을 맞더라도 마취가 되는데 시간이 걸리니 사살하기로 의견이 모였다”고 말했다.

경찰도 암사자를 ‘사살’한 데 대해 현장에서 고령군, 소방 당국 등과 협의해 결정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암사자의 폐사체는 고령군 환경과로 인계됐다.

마취를 시도했다가 실패할 경우 인명피해가 발생할 것을 우려했으며 농장 측의 동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마취 시도조차 하지 않은 데 대한 아쉬움의 목소리도 나온다.

심인섭 동물보호단체 라이프 대표는 “암사자가 농장 인근에서 발견됐고 위협적인 행동을 했다는 말이 없었던 걸로 봐서는 마취 시도를 먼저 했으면 어땠을까 싶다”며 “위급상황이 생기면 사살했어도 되지 않았을까 한다”고 말했다

사살된 암사자는 2008년 경북 봉화군에서 고령군으로 옮겨졌고, 당시 원소유주가 대구환경청에 양도 신청을 했다. 이후 암사자는 현재 A씨가 목장을 인수하면서 주인이 최소 3번 바뀌었다.

환경부 관계자는 “2008년 이전 기록은 너무 시간이 많이 흘러서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자는 야생 생물 보호법에 따라 연구 목적이나 동물원에서 전시를 하는 등 명확한 목적이 있는 경우 정식 통관 절차를 거쳐 사육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농장 주인 A씨는 “인수 당시 맹수고, 관리 비용이 많이 들어서 환경청에 문의했는데 인수하거나 처리하는 건 곤란하다고 했다”며 “동물원에도 의뢰했지만, 맹수 특성상 서열 다툼이 있을 수 있다며 거절당했다”고 주장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 or 31일
정부와 국민의힘은 설 연휴 전날인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내수 경기 진작과 관광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결정에 일부 반발이 제기됐다.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경우 많은 기혼 여성들의 명절 가사 노동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의견과 함께 내수진작을 위한 임시공휴일은 27일보타 31일이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있다.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과 31일 여러분의…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31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