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취약계층에 찾아가는 복지·금융 상담 ‘안녕한 지금’ 시범 운영

부산시, 취약계층에 찾아가는 복지·금융 상담 ‘안녕한 지금’ 시범 운영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4-08-02 11:00
수정 2024-08-02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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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제공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제공
장기 채무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고령이거나 장애를 가지고 있어 도움을 줄 기관에 방문하기 어려운 기초생수급자를 지원하기 위해 부산시가 찾아가는 복지·금융 상담실을 시범운영한다.

시는 오는 12일부터 ‘안녕한 지금’ 상담실을 시범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기관에 방문하지 않고, 거주지 인근에서 일대일 금융·복지 통 상담을 받고, 채무조정 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시와 부산광역자활센터는 2015년부터 희망금융복지지원사업을 운영하면서 취약계층의 금융·복지 통합상담, 부채탕감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상담 1만 3463건, 727명의 부채탕감 1492억원, 추심 없는 채무조정 360건 등을 진행했다.

다만 센터 방문하거나 전화로만 상담할 수 있어 거동이 불편한 금융취약계층에게는 서비스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한계가 있었다.

안녕한 지금 상담 서비스는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지원 대상은 2년 이상 장기 채무로 어려움을 겪는 기초생활 수급자 가운데 70세 이상 고령이거나 장애로 기관 방문이 어려운 시민이다. 안녕한 지금 상담실은 3개월 동안 시범운영한 뒤 사업 수요에 따라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찾아가는 상담 신청은 오는 8월 5일부터 10월 25일까지 희망금융복지지원사업 수행기관인 부산광역자활센터(051-714-5766)에 전화로 하면 된다. 신청이 접수되면 금융전문 상담관이 신청자의 일정에 맞춰 집 가까이 찾아간다. 상담은 신청자 집 근처 행정복지센터나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가계부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을 한 분이라도 더 만나고 하루라도 더 빨리 빚의 부담에서 벗어나실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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