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양선 썬스타호. 해양수산부 제공
‘썬스타호’는 남극해에서 이빨고기(일명 ‘메로’)를 잡는 원양어선으로 어장이동 중 선체 앞부분이 빙하에 얹혀서 선체가 약 13도 기울어져 상태로 좌초됐다.
사고 당시 같은 소속회사의 ‘코스타호(862t)’가 예인선을 연결, ‘썬스타호’ 탈출을 시도했으나 실패했다. 이에 선사는 해수부에 조난신고를 했다.
해수부는 18일 오후 8시30분경에 조난신고를 접수받고 위기대응 매뉴얼에 따라 외교부, 국민안전처 등의 관계기관에 상황을 알렸다. ‘썬스타호’ 승무원 전원이 특수 방수복을 착용하고 ‘코스타호’로 선원들을 대피(현재 최소인원 5명을 제외한 선원 34명이 대피 완료)하도록 이동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지시했다고 해수부는 설명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썬스타호 주변 100마일 이내에서 구조 활동이 가능한 선박이 없어서 130마일(10시간 항해거리) 떨어져 항해 중이던 ‘아라온호(7487톤)’에 구조를 요청, 현재 구조작업 중”이라고 말했다.
당시 ‘아라온호’는 남극 장보고기지 물품 보급과 로스해 연구활동 종료 후, 연구원(50명)들의 귀국을 위해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항으로 항해 중이었다.
한편, ‘아라온호’는 지난 2011년 크리스마스에도 남극해에서 생사의 갈림길에 있던 러시아 어선인 ‘스파르타호’를 구난하여 ‘남극의 산타’ 라는 칭호와 함께 인도주의 정신에 의한 구난활동으로 러시아는 물론 세계적인 찬사를 받은 바가 있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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