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국민의힘 구자근 의원 ‘선거법 위반’ 불구속 기소

검찰, 국민의힘 구자근 의원 ‘선거법 위반’ 불구속 기소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0-10-15 10:00
업데이트 2020-10-15 1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인 선거 활동 대가로 보좌관직 약속한 혐의

이미지 확대
구자근 의원. 연합뉴스
구자근 의원. 연합뉴스
대구지검 김천지청은 국회의원 선거를 도와주면 보좌관직을 주겠다고 약속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구자근(경북 구미갑 선거구) 국민의힘 의원을 불구속기소 했다고 15일 밝혔다.

구 의원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 사이 3차례에 걸쳐 A(구미시예술총연합회 사무국장 출신)씨 부부를 찾아가 선거를 도와주면 보좌관직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한 혐의를 받고 있다.

A씨는 이후 구 의원의 총선 선거캠프에 합류해 기획실장이란 직함을 갖고 올해 4·15 총선까지 보도자료 43건을 작성해 언론에 배포했다.

그러나 구 의원은 당선 후 A씨에게 보좌관직을 주지 않았고, A씨는 약속을 위반했다며 식사를 끊어 지난 5월 숨졌다.

A씨가 숨지자 A씨 부인은 ‘국회의원의 배신으로 목숨을 잃은 남편의 억울함을 풀고 싶습니다’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을 올렸고 검찰 수사로 이어졌다.

공직선거법은 ‘수당과 실비 등을 제공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선거운동과 관련해 이익의 제공 또는 제공 의사를 표시하거나 약속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한다.

구 의원 측은 검찰 조사에서 “선거를 도와 달라고 했지만, 보좌관직을 약속하지는 않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천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