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사이언스] ‘레이디 가가’란 이름의 매미가 있다고?

[달콤한 사이언스] ‘레이디 가가’란 이름의 매미가 있다고?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0-03-12 14:19
업데이트 2020-03-12 15: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니카라과에서 발견된 뿔매미에 레이디 가가 이름을 본 딴 ‘카이카이아 가가’

이미지 확대
미국 일리노이대 연구팀이 새로 발견된 뿔매미에게 파격적 옷차림과 튀는 행동으로 더 유명한 미국의 팝스타 레이디 가가의 이름을 딴 학명을 붙였다.  AP 연합뉴스
미국 일리노이대 연구팀이 새로 발견된 뿔매미에게 파격적 옷차림과 튀는 행동으로 더 유명한 미국의 팝스타 레이디 가가의 이름을 딴 학명을 붙였다.

AP 연합뉴스
과학자들이 새로 발견된 곤충의 학명에 파격적인 옷차림과 튀는 행동으로 유명한 미국의 팝스타 레이디 가가의 이름을 붙여 화제가 되고 있다.

미국 일리노이 어바나-샴페인대 생물과학과 연구팀은 중미 니카라과의 숲에서 발견한 뿔매미의 새로운 종에 팝스타 레이디 가가의 이름을 딴 ‘카이카이아 가가’(Kaikaia gaga)라는 학명을 붙였다고 12일 밝혔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생물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동물 분류학’(Zootaxa) 11일자에 실렸다.

뿔매미는 몸 길이가 5.5~8㎜에 불과해 매미들 중에서도 가장 작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독특한 외형을 갖고 있다. 어깨 부분에는 황소뿔처럼 뿔돌기가 양 옆으로 발달해 있으며 식물 줄기를 진동시켜서 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레이디 가가의 이름을 붙인 뿔매미
레이디 가가의 이름을 붙인 뿔매미 뿔매미는 독특한 모양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번에 니카라과에서 발견된 뿔매미는 다른 뿔매미와도 달라 ‘레이디 가가’의 이름을 딴 ‘카이카이아 가가’라는 학명을 부여받았다.

미국 일리노이 어바나-샴페인대 제공
뿔매미는 다른 매미와 달리 다양한 색깔과 종류를 갖고 있어서 이번에 발견된 카이카이아 가가 이외에 아직 발견되지 않은 종들도 많을 것으로 연구팀은 보고 있다. 연구팀은 뿔매미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 독특한 모습과 행동으로 대중의 관심을 끄는 레이디 가가의 이름을 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발견된 ‘카이카이아 가가’ 뿔매미는 머리와 몸 모양, 다리의 길이, 생식기 형태 등이 기존의 뿔매이와는 다른 것으로 확인됐다. 브랜단 모리슨 연구원은 “뿔매미의 이런 다양성이 전 세계 다양한 환경의 숲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뿔매미의 일종인 네혹 뿔매미
뿔매미의 일종인 네혹 뿔매미 위키피디아 제공
과학계에서 이처럼 유명인의 이름을 따 학명을 짓는 경우는 종종 있어왔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은 거미, 물고기, 새, 기생충 등 신종 생물 9종에 이름이 붙여졌으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머리모양과 비슷하다고 해서 그의 이름이 붙은 신종 나방도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영국 팝스타 엘튼 존의 이름을 딴 새우, 전설적인 레게음악가 밥 말리의 이름을 딴 흡혈갑각류도 있고 배우 안젤리나 졸리,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등도 신종 생물에 이름이 붙여지기도 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최저임금 차등 적용, 당신의 생각은?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위한 심의가 5월 21일 시작된 가운데 경영계와 노동계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최대 화두는 ‘업종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입니다. 경영계는 일부 업종 최저임금 차등 적용을 요구한 반면, 노동계는 차별을 조장하는 행위라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