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유통업계 가격압박 ‘약효’

공정위, 유통업계 가격압박 ‘약효’

입력 2011-02-16 00:00
업데이트 2011-02-16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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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안정을 위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전방위 압박에 유통업계가 납작 엎드리고 있다.

최근 일부 생필품의 가격을 동결한 신세계 이마트, 롯데마트에 이어 롯데백화점이 판매수수료 인하를 선언하고 나섰다. 롯데백화점의 움직임은 “백화점 판매수수료 공개”가 언급된 지난 9일 공정위 주관 유통업계 최고경영자(CEO) 간담회 이후 나온 것이어서 다른 업체의 가세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15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360여명의 협력업체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5회 협력회사 초청 컨벤션’에서 매출 목표를 10% 이상 초과 달성한 우수 브랜드에 대해 유통마진(판매수수료)을 1~5%포인트 인하하는 ‘슬라이딩 마진 인하제’ 시행을 포함한 동반성장 실천방안을 발표했다. 슬라이딩 마진 인하제는 매출이 적어 어려움을 겪는 지역점 또는 소형점에 입점한 브랜드들의 이익을 증대시키기 위한 제도로, 29개 전 점 중 소형점 7곳에서 우선 시작한 후 다른 점포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원준 상품본부장(부사장)은 “지역점에서도 협력회사가 이익을 내도록 배려한 제도”라고 설명했다.

앞서 공정위는 백화점 판매수수료를 2분기 내에 공개하겠다고 밝혀 판매수수료 문제가 새삼 주목을 받았다.

공정위에 따르면 2009년 유통업태별 평균 판매수수료는 백화점 3사 25.6%, 대형마트 3사 24.3%, TV홈쇼핑 5사 32.5%에 이른다.

당시 간담회에서 유통 CEO들이 한목소리로 “영업비밀”이라며 공개에 대해 반대입장을 밝힌 이후 일주일 만에 롯데백화점이 판매수수료 인하 제도 도입을 선언하고 나섰다.

행사장에서 만난 이철우 롯데백화점 대표는 “(유통업계) 맏형이 맏형 노릇 좀 한다고 애를 쓰고 있다.”며 “잘 좀 봐 달라.”고 말해 부담을 느끼고 있음을 시사했다. 그러나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협력회사 초청 행사는 5년째 하고 있는 것으로, 유통마진 인하는 공정위 행보와 무관하다.”고 말했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1-02-16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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