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간 30분대(서울~부산) 차세대 고속열차 개발

1시간 30분대(서울~부산) 차세대 고속열차 개발

입력 2012-05-17 00:00
업데이트 2012-05-17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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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을 1시간 30분대로 묶을 시속 430km의 차세대 고속열차가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 관심을 끌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16일 경남 창원시 중앙역에서 시속 430km급 차세대 고속열차 HEMU-430X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HEMU-430X는 최고시험속도 430km/h, 최고 영업운행속도 370km/h로 기존 KTX산천의 최고운행속도 300km/h 보다 빠르다.

영업운행최고속도면에서 프랑스(320~360km/h), 독일(350km/h), 일본(300~360km/h)보다 빠르고, 중국 CHR380(380km/h)보다는 약간 뒤진다. 차세대 고속열차는 400Km/h 운행시 현재 2시간25분인 서울~부산 운행시간을 1시간 36분에 주파할 수 있다.

’HEMU-430X’라는 차량명칭은 동력분산식 차량의 영어 약자(High-speed Electric Multiple Unit 430km/h eXperiment)로 바다안개(海霧)처럼 미래를 기다리는 상서로운 의미와 빠르게 달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차세대 고속열차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을 총괄기관으로 현대로템(주)이 차량 제작을 맡는 등 50여개 기관의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됐다. 2007년부터 5년간의 개발기간 동안 총 931억원이 투입됐다.

철도기술연구원 김기환 박사는 “이번 차세대 고속열차의 개발로 고속열차 기술의 국산화율이 약 83.7%에 이른다”며 “세계적 수준의 고속철도 기술력을 보유하기 위한 기반 기술을 확보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HEMU-430X는 부산고속철도차량기지에 시운전단을 구성해 올 하반기부터 최고시속 430km/h시험을 거쳐 2015년까지 10만km 주행시험을 완료하고 상용화에 들어간다.

차세대 고속열차는 기존 KTX산천과는 다른 최신기술이 대거 채택됐다. 기존 KTX나 KTX산천은 맨 앞과 뒤의 동력차가 차량을 끄는 동력집중방식인데 비해 엔진이 각 차량에 분산 배치된 동력분산식으로 가.감속이 우수하고 열차를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하기 쉬워 운행시간 단축과 운영효율 향상에 유리하다. 300km/h 까지 도달하는데 233초로 기존 KTX산천보다 2분 정도 단축돼 역 사이가 짧은 한국실정에 적합하다. 동력분산식으로 별도 기관차가 필요하지 않아 KTX산천보다좌석수가 약 16% 증가했다.

공력해석을 통한 전부두 설계로 300km/h 에서의 공기저항을 약 10% 감소시키고, 차체는 알루미늄 압출재 최적화로 종전보다 5% 경량화하면서 차음성능을 5db 개선시켰다.

실내디자인도 승객편리성을 우선시한 넓고 쾌적한 공간을 구현했다. 개인별 승객좌석 LCD정보장치를 통해 운행정보와 도착역알림, 승무원원격호출 등 첨단 IT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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