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직후 한달새 성과공유제 과제수 171% 증가
새로 출범할 정부가 중소기업 중시 정책을 예고하면서 대기업의 성과공유제 참여가 본격화할지 주목된다.성과공유제는 대·중소기업이 협력해서 과제를 진행하다가 성과가 나면 이를 사전에 계약한 대로 나누는 제도다.
동반성장위원회는 대선 직후인 작년 12월26일부터 지난달 30일까지 한 달여 동안 대기업이 성과공유제로 등록한 과제 수가 171% 증가했다고 7일 밝혔다.
과제 수는 212건에서 575건, 참여 대기업 수는 37개에서 50개로 늘었다.
과제 구성별로 살펴보면 연구개발 과제가 40.3%를 차지했고 비연구개발 과제는 59.3%였다.
연구개발 과제 중에서는 신기술 개발형이 48%로 가장 많았고 이어 국산화 개발형 42%, 공동상품 개발형 5% 등이 뒤를 따랐다.
개발 성과의 공유 방식은 지적재산권 공유·현금 배분이 55.3%로 가장 많았으며 매출 성과형 29%, 경영적 성과형 16% 등의 순이었다.
동반위는 이 같은 추세에 힘입어 올해 말까지 대기업과 중견기업 등 100여 개 기업이 성과공유제에 참여해 과제 수는 3천 건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동반위 관계자는 “성과공유제를 도입하면 올해 5월 발표하는 동반성장 지수에 가점을 받을 수 있는 데다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대기업이 정부 정책에 맞추기 위해 서둘러 도입하려는 경향도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성과공유제를 도입하면 협력사가 연구개발을 할 유인책으로 작용해 대기업 입장에서는 불황기를 타개할 전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고 덧붙였다.
동반위는 앞으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성과공유 모델 20개를 개발하는 한편 연구개발형 과제 발굴을 위해 성과공유 코칭 사업을 새로 추진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