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어텍스 제품값 담합 등 대상
공정거래위원회가 아웃도어 업계에 칼날을 들이댔다. 고가(高價)라는 비판을 꾸준히 받았던 아웃도어 업계에 공정위가 본격 제동을 건 것이다.3일 유통·의류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주요 아웃도어 업체에 대해 직권조사를 벌이고 있다. 업계 1위인 노스페이스를 비롯해 코오롱스포츠, K2 등 ‘빅3’에 대해서는 지난달 이미 조사를 마쳤다. 블랙야크, 밀레, 라푸마 등 다른 업체들도 조사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조사는 고가 기능성 소재인 고어텍스를 쓴 제품에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보인다. 공정위는 고어텍스 제품과 관련한 가격 담합 여부와 제조사인 고어사(社)가 원단을 납품하면서 폭리를 취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본 것으로 전해졌다. 조사를 받은 업체의 한 관계자는 “(공정위가) 고어코리아와의 거래 내역을 꼬치꼬치 물은 것이 사실”이라고 전했다.
고어텍스는 그동안 아웃도어의 가격 상승을 부추기는 주범으로 지목돼 왔다. 새 정부 출범과 함께 퇴임한 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은 지난 연말 고어텍스의 유통 경로를 조사하겠다고 언급한 적이 있다.
업계는 불만스러운 표정이다. 한 관계자는 “고가의 주범은 (고어텍스 등 제품) 소재가 아니라 유통구조”라며 “정부가 업체를 때릴 게 아니라 백화점이 판촉·행사비를 전가했는지 등을 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아웃도어는 의류제품 가운데 마진(이윤)이 가장 적다”며 “일반 수입 의류는 값이 훨씬 비싼데 왜 조사를 하지 않느냐”고 형평성 문제를 제기했다.
세종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3-03-04 13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