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네이버로 편의 증대”…공정위 조사 반박

NHN “네이버로 편의 증대”…공정위 조사 반박

입력 2013-05-22 00:00
업데이트 2013-05-22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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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헌 대표 “부동산 서비스 개편은 검토 중”

국내 최대 인터넷 포털 네이버를 운영하는 NHN의 김상헌 대표가 자사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가 부당하다는 취지의 공개 발언을 해 주목된다. 공정위는 이달 중순부터 NHN의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 혹은 불공정 거래행위에 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김 대표는 22일 세계미래포럼 주최로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조찬 간담회에서 ‘대한민국 인터넷의 오늘과 내일’이라는 제목으로 강연하면서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의 발언을 인용해 “점유율은 독점의 결과물이 아니라 검색 품질에 대한 냉정한 이용자 선택의 결과”라고 표현했다.

그는 네이버 서비스의 본질은 ‘정보 유통’이며, 네이버가 각종 서비스에 진출함으로써 오히려 사회적 비용은 감소하고 이용자 편의성은 증대됐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네이버가 기본적으로 부가통신사업자라는 점을 지적하면서 “부가통신사업자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무한 경쟁이 허용된다. 그래서 구글과 유튜브도 한국에 들어와서 서비스할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인터넷 서비스 시장은 혁신적인 대체 서비스 등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의 시장점유율을 근거로 당국이 섣부른 개입을 할 경우 시장의 진화와 기업의 혁신활동에 제약을 가져올 수 있다”며 “이러한 시장에서는 시장의 자기교정 과정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소극적 개입정책을 적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김 대표의 이러한 발언은 네이버의 국내 포털 시장 점유율이 70% 이상이라는 점을 배경으로 한 공정위 조사가 부당하다는 주장으로 풀이된다.

그는 ‘골목상권 침해’ 논란의 중심에 있는 네이버 부동산, 웹툰, 웹소설, 음악 서비스를 하나씩 언급하며 이러한 서비스가 오히려 업계에 긍정적인 반향을 가져왔다고 해명했다.

그는 네이버 부동산의 출현으로 기존 부동산 정보업계가 고사 위기에 처했다는 지적과 관련해 “과거 포털에서 제공하는 매물 정보의 80%가 허위라는 지적이 있었다”면서 “이용자들의 민생과 직결된 부동산 정보가 허위라면 문제가 크다고 생각해 직접 매물 확인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서비스 출시 배경을 설명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네이버가 부동산 매물 확인 서비스를 시작하고 허위 매물이 거의 없어졌으며 이로 인해 이용자들이 헛된 발품을 파는 사회적 비용도 줄었다고 김 대표는 강조했다.

김 대표는 회사의 입장이 정당하다고 옹호하면서도 논란이 돼 온 네이버 부동산의 개편 가능성을 시사하는 등 다른 한편으로는 ‘유화 제스처’를 취했다.

그는 “정보의 신뢰성, 대체 서비스의 존재 가능성, 검색의 공정성 등이 담보된다면 정보유통업자로 돌아갈 수 있다”며 “서비스 형태나 구조의 개선을 포함해 다양한 변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만화·장르소설 사이트 고사’ 논란을 불러일으킨 네이버 웹툰에 대해 “온라인 유통 플랫폼의 등장으로 새로운 산업 창출에 기여했다”고 자평했다.

김 대표는 “사용자가 많아지니 질이 높아지고 그러면서 처음으로 우리 만화가 수출까지 하게 됐다”며 “올해 세계 최대 만화축제인 앙굴렘 만화 페스티벌에서 우리나라 웹툰이 처음으로 소개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네이버가 최근 선보인 웹소설도 제2의 웹툰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네이버 음악에 대해서도 “음원 제공업체와 유통업체를 구분해달라”며 “음원 유통 채널 증가는 콘텐츠 제공자(CP)인 음원업자에게 더 많은 소비자를 만날 수 있는 창구기능을 하고 유통업체 간의 건전한 경쟁을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가 이러한 디지털 콘텐츠를 공짜로 제공하면서 업계에 타격을 가져왔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무료란 사실 진정한 꽁짜가 아니며 이용자가 포털의 다양한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하면 광고주가 대신 비용을 지불하는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또 콘텐츠 창작자의 수익 창출 지원 모델을 도입하는 등 네이버가 생태계 변화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항변했다.

지난 3년간 300억원가량을 투자해 지식백과 표제어수를 늘리고 소수 언어 사전을 서비스하는 등 공익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벌이고 있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인터넷이 전통산업에 위기이자 기회일 수 있다”며 “시대 변화의 흐름에 올라타라”고 제안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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