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선 승객 9% 저가 비행기 탔다

국제선 승객 9% 저가 비행기 탔다

입력 2013-07-24 00:00
업데이트 2013-07-2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해~후쿠오카 점유율 53%… 동남아 신규 노선 확대될 듯

‘저비용 항공사(LCC)는 훨훨… 대형 항공사는 허덕.’

국토교통부는 상반기 LCC 수송 실적이 지난해 같은 기간(627만명)보다 21% 증가한 738만명에 이른다고 23일 밝혔다. 시장점유율은 21%로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2.5% 포인트 상승했다.

국내선에서는 전년 동기(472만명)보다 8.3% 증가한 512만명이 LCC를 이용, 점유율이 43.1%에서 47.8%로 성장했다. 김해~제주 노선의 LCC 점유율은 72.7%, 김포~제주는 59.3%로 항공기 탑승객 열명 중 서너명은 저비용 항공기를 이용했다.

국제노선에서도 저비용 항공사의 시장점유율이 올라갔다. 승객이 154만명에서 226만명으로 무려 46.5%나 늘어났다. 시장 점유율도 지난해 상반기에는 6.8%에서 9.3%로 성장했다. 특히 김해~후쿠오카는 점유율이 25.9%에서 52.5%로, 인천~괌 노선은 25.9%에서 53.2%로 늘었다. 국토부는 중국, 타이완, 필리핀 등으로 신규 노선을 확대할 예정이어서, LCC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대형 항공사의 국내·국제선 수송실적은 공급량 감소와 엔저 현상 등의 영향으로 전반적으로 줄었다. 국내선에서 대한항공은 14.5%, 아시아나항공은 3.9% 각각 줄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3-07-24 18면
많이 본 뉴스
공무원 인기 시들해진 까닭은? 
한때 ‘신의 직장’이라는 말까지 나왔던 공무원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9급 공채 경쟁률은 21.8대1로 3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공무원 인기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낮은 임금
경직된 조직 문화
민원인 횡포
높은 업무 강도
미흡한 성과 보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