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으로 내건 창조경제는 이제 민간 기업들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공기업도 공공성을 잃지 않는 범위에서 미래경영을 통해 창의적인 혁신을 하나씩 실천해야 한다. 이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하는 길이기도 하다. 선도적 공기업들은 이미 창조경제 생태계 조성, 동반성장, 융·복합기술 개발 등을 통해 창조경제의 길을 걷고 있다. 한국전력이 전력을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송전하는 에너지 저장장치(ESS)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한국도로공사가 도로에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한 ‘스마트 하이웨이’(지능형 고속도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 등이 바로 그것이다.
또 공기업들은 창조경제 환경 조성을 위해 중소기업 판로 개척을 돕는 데도 발 벗고 나서고 있다. 기술력 전수나 금융 지원 등을 통해 상생의 정신을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창조경제를 위해서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도 중요하다. 아울러 국내의 안정적 구조에 만족하지 않고 해외에 진출하는 것에 대해서도 과거보다 훨씬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공기업들의 혁신적 미래경영이 해마다 정부에서 주관하는 경영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길이기도 하다. 이는 임직원들의 인센티브가 걸려 있는 만큼 조금이라도 소홀히 할 수 없는 문제이다. 국가경제를 떠받들며 수익 극대화에 노력하면서도 공공성을 굳건히 지키고 있는 창조경제의 첨병, 공기업들을 소개한다.
김경운 기자 kkwoon@seoul.co.kr
김경운 기자 kkwoon@seoul.co.kr
2013-09-30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