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DMB, 활로 찾기 부심

지상파 DMB, 활로 찾기 부심

입력 2013-11-27 00:00
업데이트 2013-11-27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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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홈쇼핑 채널 오픈 이어 새달부터 고화질방송 서비스

최근 매출이 급감하고 있는 지상파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이 새로운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고화질 서비스를 내놓고 홈쇼핑 채널까지 새로 오픈하는 등 부진을 떨치고 활로를 찾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쏟고 있다.

26일 지상파DMB 사업자 연합체인 지상파DMB특별위원회에 따르면 SBS, KBS, MBC 등 지상파DMB 사업자들은 다음 달 1위 지상파DMB 출범 8주년을 맞아 차례로 고화질 방송을 송출키로 했다. 앞서 고화질 DMB 서비스를 실시한 한국DMB, YTN DMB 등에 이어 지상파 3사까지 여기에 뛰어들면서 ‘고화질 DMB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게 된 것이다.

고화질 DMB 방송에는 롱텀에볼루션(LTE), 와이파이 등 이동통신망으로 화질 개선 신호를 송출해 이를 기존 DMB 신호와 합성, 화질을 높이는 신기술이 적용된다. 이렇게 하면 기존 해상도 320×240급 화질이 640×480급으로 개선돼 DMB 단말기보다 화면이 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에서도 제대로 지상파DMB를 즐길 수 있게 된다.

고화질 DMB는 옴니텔이 수도권 6개 DMB 사업자와 함께 구축한 ‘스마트DMB’ 애플리케이션(앱)으로 볼 수 있다. 이 앱은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 일부에 탑재돼 있으며 팬택도 신규 출시되는 단말기에 이를 탑재할 계획이다.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도 있다.

지상파DMB는 CJ홈쇼핑, 현대홈쇼핑에 이어 지난달에는 롯데홈쇼핑 채널을 새로 열었다. 특히 DMB를 통해 홈쇼핑 상품을 구매하면 최대 10% 추가 적립 혜택을 주는 등 서비스를 다양화하고 있다. 이달에는 하루 12시간, 다음 달부터는 24시간 방송을 할 계획이다. CJ홈쇼핑은 지난 5월, 현대홈쇼핑은 8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상파DMB 사업은 한때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고 불렸으나 최근 LTE 확산에 따라 모바일 인터넷TV가 강세를 보이면서 상대적으로 부진을 면치 못했다. 유승희 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지상파DMB의 매출은 2011년 237억원에서 지난해 168억원, 올해 예상치 100억원으로 급감하고 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11-27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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