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싸게, 더 좋게… 뜨거운 커피 전쟁

더 싸게, 더 좋게… 뜨거운 커피 전쟁

입력 2015-01-29 23:48
업데이트 2015-01-30 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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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4만여t 수입 사상 최대

‘밥보다 커피’를 더 즐기는 한국인들 덕분에 지난해 커피 수입량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처럼 끝을 모르고 성장하는 국내 커피시장에 따라 업계도 값을 내리고 품질은 높이는 방식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서고 있다.

29일 커피업계와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커피 원두와 조제품(분말) 등 커피 수입량은 13만 9754t으로 전년도 12만 1707t에 비해 14.8% 늘어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수입 금액으로는 5억 9541만 달러(약 6454억원)로 전년도 5억 376만 달러에 비해 18.2% 증가했다.

커피업계도 시장 성장세가 멈추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에 따라 점유율 확보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저가 브랜드는 값을 더 낮추면서 소비자 확보에 나서는 한편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29일부터 자사 커피 브랜드 ‘맥카페’(McCafe)의 가격을 최대 600원까지 내리고 기존에 없었던 스몰 사이즈(아메리카노 1500원)까지 출시했다. 최근 파리바게뜨는 ‘카페 아다지오’라는 브랜드를 출시해 아메리카노를 2500원에 판매하고 있다.

저가 커피브랜드의 대표주자인 이디야는 지난해 1400호점을 넘어서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1500원짜리 ‘앗!메리카노’(아메리카노)로 인기를 끌고 있는 빽다방은 올해 100여개의 점포 문을 열 계획이다.

반면 스타벅스, 할리스커피 등의 커피 전문 브랜드들은 RTD(즉석에서 뽑아내지 않고 병이나 캔에 담겨 있는 커피) 제품으로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이들은 매장보다 저렴한 1000~3000원대의 RTD제품을 판매해 고급 커피의 대중화라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RTD 제품 판매는 편의점 등에서 좀 더 자사 브랜드 커피를 쉽게 즐길 수 있게 하면서 브랜드 인지도 강화와 매출 증대를 동시에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원다연 인턴기자 panda@seoul.co.kr
2015-01-30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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