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다로워질 은행 돈 빌리기…”제 대출도 영향받나요?”

까다로워질 은행 돈 빌리기…”제 대출도 영향받나요?”

입력 2015-07-23 13:57
업데이트 2015-07-23 1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은행 점포에 문의…정부 가계부채 대책에 아직 ‘차분’

“제가 받을 대출이 정부 대책 때문에 영향받나요?”

내년부터 금융기관의 대출 심사가 담보물의 가격 중심에서 소득 등 상환능력 중심으로 바뀌는 가계부채 관리방안이 발표되자, 앞으로 대출받을 고객들의 문의가 은행 영업점에 잇따르고 있다.

하나은행 을지로 영업2부 관계자는 23일 “가계부채 관리방안과 관련해 문의하는 전화는 거의 없었지만, 대출받으러 지점에 온 고객 중에는 시행시기와 대출 영향 여부를 문의하는 경우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 은행의 청진동 영업1부 관계자는 “새로운 고객 중에는 가계부채 대책 문의가 별로 없었고, 기존 고객 중에서 자신이 받는 대출에 영향이 있는가를 궁금해하는 전화가 몇 통 있었다”고 말했다.

국민은행 의정부 지점의 한 대출 상담사도 “정부 대책이 시행되면 대출을 많이 받지 못하게 되는가, 분할상환을 하면 금리가 내려가는 것인가 등 앞으로 일어날 변화에 관한 질문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책이 발표된 지 하루밖에 지나지 않아 관련 문의가 많지는 않다. 휴가철이 겹친데다 시행 시기도 내년으로 아직 5개월 이상 남은 탓이다.

외환은행 논현·선릉 등 서울 강남권 영업점 관계자들은 정부 정책 변화에 따른 대출 문의가 거의 없는 편이라고 했고, 농협은행 목동·광화문 영업부 관계자들도 이번 주까지는 분위기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우리은행 강남권과 중부권 영업점 직원들은 휴가철이 끝나고 나서 주택담보대출 수요가 생기는 시기부터 관련 문의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안심전환대출 때처럼 빨리 신청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어서 조금 더 고객들의 반응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