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상품권 선물 선호
5월 ‘어버이 날’과 ‘스승의 날’ 선물로 가슴에 달아 드렸던 카네이션을 갈수록 보기 힘들어졌다. 불황으로 꽃 소비가 전반적으로 줄어든 데다 꽃보다는 건강 식품이나 상품권 선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져서다.8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화훼공판장 경매 실적에 따르면 카네이션 성수기인 어버이 날과 스승의 날을 앞두고 카네이션 거래량이 매년 줄고 있다.
어버이날 전 10일간(4월 27일∼5월 7일) 카네이션 거래량은 2014년 20만 9448속, 지난해 19만 4367속, 올해 18만 7105속으로 감소했다. 속은 절화(가지째 꺾은 꽃) 거래의 기본 단위로 카네이션은 20송이가 1속이다. 2011년(28만 443속)과 비교하면 5년 만에 카네이션 거래량이 33.3%나 줄어들었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6-05-09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