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임·무임승차 문제’ 선주들 주저…채권단, 내일 7000억 출자 전환
우리나라 2위 선사인 현대상선이 침몰 위기에 처해 있다. 해외 선주와의 용선료(배를 빌리는 비용) 협상이 난항을 겪으면서다. 오는 31일 열리는 사채권자집회 전까지는 어떻게 해서든 용선료를 깎아야 한다. 하지만 해외 선주들은 향후 배임 문제에 휩싸일 수 있어 무조건 선의를 베풀 수 없는 상황이다. 무임승차 가능성도 선주들을 주저하게 하는 요인이다.22일 정부에 따르면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에 이상 신호가 켜진 것은 지난 16일 밤부터다. 이날까지 최종 협상안을 정부 쪽에 전달하기로 했지만 현대상선은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 정부 관계자는 “그날 밤 늦게까지 연락을 기다렸지만 아무런 소식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해외 선주가 용선료를 깎아 주지 못하는 것은 자칫 선주 자신이 위험에 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향후 주주들이 배임 문제를 걸고넘어질 경우 현 경영진은 용선료 인하 책임을 져야 한다. 현대상선이 개별 협상에서 단체 협상으로 방향을 틀었던 것도 선주들의 배임 우려를 덜어 주려 했기 때문으로 알려진다.
그러나 단체 협상은 시작부터 삐거덕거렸다. 그리스 선주 3곳이 영국 ‘조디악’의 무임승차 가능성을 거론했던 것으로 보인다. 일부 선주가 고통 분담에 나서지 않아 그들이 져야 할 부담까지 다른 선주가 떠안는 것은 부당하기 때문이다.
결국 현대상선은 단체 협상에서 다시 개별 협상으로 선회했다. 협상에 힘을 실어 주기 위해 채권단은 24일 7000억원 규모의 출자전환에 나선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6-05-23 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