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카드 빅데이터 공개… 창업·광고에 활용

교통카드 빅데이터 공개… 창업·광고에 활용

류찬희 기자
입력 2016-05-25 22:50
업데이트 2016-05-25 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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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교통수요 예측 더 정확

하루 2100만건에 이르는 교통카드 이용 빅데이터 분석 결과가 2018년부터 공개된다. 빅데이터가 공개되면 대중교통 노선 수요 조사가 정확해지고, 창업·광고 타깃 수립 등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교통카드 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 1단계 구축 사업을 마치고 내년 말까지 2단계 사업을 마무리짓겠다고 25일 밝혔다.

교통카드 빅데이터는 교통수단, 승하차 시간, 노선 및 정류장 환승 등 이용자의 통행 실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정보로 공공·민간 분야에서 활용 가치가 매우 높다.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9000개 대중교통 노선 수요 조사에 걸리는 시간이 90일에서 10일 이내로 단축되고 조사 비용도 9억 5000만원에서 4700만원으로 97% 절감된다. 노선 신설·조정, 배차 간격 조정 등에서 과학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민간에도 공개되기 때문에 창업, 광고 등에도 널리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서울 세종로 서울신문 앞 정류장은 20대 젊은 여성이 많이 이용한다는 결과가 나올 경우 광고업자는 화장품 광고를 집중 배치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그동안 교통카드 데이터 활용 법적 근거가 없었고 카드 사업자 간 정보 체계가 달라 효율적 이용에 제약이 따랐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지난해 말 대중교통 육성 및 이용촉진법률을 개정하고 8개 카드 사업자가 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에 참여하도록 조정했다. 우선 1개 사업자를 대상으로 시스템 표준화 기반을 마련하고 내년에 모든 사업자로 확대해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6-05-26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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