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미래 문화 특집] LG, ‘오픈톡스’ 열고 임직원 아이디어 사업화…창의적 기업 혁신

[기업 미래 문화 특집] LG, ‘오픈톡스’ 열고 임직원 아이디어 사업화…창의적 기업 혁신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6-05-26 21:10
업데이트 2016-05-26 2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9일 오후 6시 100여명의 LG그룹 임직원이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소강당에 모였다. LG판 지식 강연 테드(TED)인 ‘LG오픈톡스’에 참여하기 위해서다.

이미지 확대
지난 1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제11회 LG오픈톡스에서 LG그룹 직원들이 전혜정 LG전자 연구위원의 강연을 듣고 있다.  LG그룹 제공
지난 1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제11회 LG오픈톡스에서 LG그룹 직원들이 전혜정 LG전자 연구위원의 강연을 듣고 있다.

LG그룹 제공
전혜정 LG전자 연구위원은 ‘인공지능의 오해와 진실’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1994년 공채를 통해 금성사(현 LG전자) 중앙연구소에 입사한 뒤 20년 이상 근무한 인공지능 전문가다. 전 연구위원은 “LG전자는 1990년부터 인공지능을 연구해 가전제품에 적용했고 앞으로 인공지능을 통해 더 똑똑한 가전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LG는 이처럼 사내 직원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퍼뜨리고 임직원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혁신 활동을 통해 창의적 기업문화를 만들고 있다. 구본무 LG 회장은 “임직원의 참신한 생각이 경영에 반영돼야 한다”며 조직 문화 개선에 힘을 실었다.

LG오픈톡스는 2013년 11월 시작됐다. 3명의 임직원이 시장을 선도해 본 경험을 15분의 발표로 직원들과 공유한다. 지금까지 11번의 LG오픈톡스가 열렸다. 사원, 대리부터 임원까지 다양한 직급의 30여명이 강연자로 등장해 자기 개발 비법, 최신 트렌드 등을 다뤘다. 임직원의 아이디어를 공유함으로써 시각을 넓히고 통찰력도 키워 더욱 창의적인 제품 및 서비스 개발로 연결시키려는 의도다.

LG는 더 많은 직원이 볼 수 있도록 사내 포털 ‘LG 라이프’에 강연 내용을 공개하는데 누적 조회 수가 17만건에 이르는 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LG 라이프’는 직원들의 혁신 아이디어를 모으는 창구다. 2013년 10월 개설 이래 1만 8000여건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제안됐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6-05-27 18면
많이 본 뉴스
최저임금 차등 적용, 당신의 생각은?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위한 심의가 5월 21일 시작된 가운데 경영계와 노동계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최대 화두는 ‘업종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입니다. 경영계는 일부 업종 최저임금 차등 적용을 요구한 반면, 노동계는 차별을 조장하는 행위라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