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경영 기업 특집] 롯데그룹, 유통·금융·정보기술 유기적 연결 ‘옴니채널’ 구축

[혁신경영 기업 특집] 롯데그룹, 유통·금융·정보기술 유기적 연결 ‘옴니채널’ 구축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6-08-25 17:50
업데이트 2016-08-25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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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지난해 말 열린 사장단 회의에서 “빠른 변화를 극복할 수 있는 개방성이 필요하다”며 “계열사 간 협력을 넘어 대학이나 협력사, 심지어는 다른 회사와도 필요할 때 협력할 수 있는 오픈 이노베이션으로 개방성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맞춰 모든 계열사가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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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 본점에서 운영 중인 ‘롯데 온라인 픽업서비스 전용데스크’의 모습.  롯데그룹 제공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운영 중인 ‘롯데 온라인 픽업서비스 전용데스크’의 모습.

롯데그룹 제공
롯데그룹은 사업부문별로 시장 변화에 따른 혁신 전략과 신성장동력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 유통 부문에서는 옴니채널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옴니채널이란 온라인·오프라인·모바일 등 소비자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쇼핑 채널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고객 입장에서 마치 하나의 매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끼도록 하는 것이다. 롯데그룹은 그 일환으로 온라인에서 산 상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찾는 ‘스마트픽’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본점 등 5개 점포에서는 ‘롯데 온라인 픽업서비스 전용데스크’도 운영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외에도 롯데마트, 롯데슈퍼, 롯데하이마트 등이 스마트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롯데그룹은 스마트픽 서비스를 포함해 롯데그룹의 주요 유통사들과 롯데카드, 롯데정보통신, 롯데멤버스 등 금융 및 정보기술 부문 계열사 등 총 20여개 유관사가 협력해 옴니채널을 구축하고 있다.

롯데는 화학 부문에서도 적극적인 시장 대응에 나서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지난해 10월 우즈베키스탄 수르길에 가스전 화학단지를 완공하고, 올해 1월부터 상업 생산에 돌입했다. 세계 3위 면세점인 롯데면세점은 지난 3월 일본의 대표적 번화가인 도쿄 긴자에 시내 면세점을 열었다. 올 7월에는 유통 계열사와 롯데푸드, 롯데칠성음료 등 제조 계열사의 역량을 모은 초이스 엘 골드 브랜드도 출시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08-26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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