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차관 전부 갚았다”…한국, 순수 차관 공여국으로 전환

“공공차관 전부 갚았다”…한국, 순수 차관 공여국으로 전환

입력 2016-12-15 14:34
업데이트 2016-12-15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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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한국 경제 개발을 뒷받침해줬던 공공차관 상환을 모두 마쳤다.

기획재정부는 2017∼2021년 만기가 돌아오는 공공차관 조기상환을 15일 완료했다고 밝혔다.

최근까지 유일하게 남아있던 차관은 1981년까지 미국에서 도입한 농업차관으로, 기재부는 미국 농무부와 협의를 거쳐 잔액 1천730만달러 상환을 마무리지었다.

조기상환으로 발생한 별도 수수료는 없으며, 앞으로 지급해야 할 이자지출을 12억원 가량이 절감됐다고 기재부는 설명했다.

공공차관이란 정부가 외국 정부나 국제기구 등에서 빌려온 자금이나 자본재·원자재 등으로, 상업차관보다 상환기간이 길고 이자율이 낮다.

한국은 1959년부터 1999년까지 총 395억6천만달러(505건) 규모의 차관을 도입한 바 있다.

경부고속도로, 수도권 전철, 경부고속철도, 장충체육관, 노량진 수산시장 등이 세계은행 등에서 들여온 공공차관으로 지은 대표적인 시설이다.

기재부는 “1997년 외환위기에 따른 구조조정차관 이후 신규 차관도입은 없었지만 상환해야 할 잔액이 남아있었는데, 이번 조기상환을 기점으로 명실상부한 순수 차관 공여국으로서 지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기재부는 “앞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개발원조위원회(DAC) 회원국으로서 국제적 위상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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