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라이브 동영상 현지화” 콘텐츠로 美·中시장 뚫는다

“웹툰·라이브 동영상 현지화” 콘텐츠로 美·中시장 뚫는다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6-12-15 22:28
업데이트 2016-12-15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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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내년에 웹툰 中법인 설립
미국엔 동영상서비스 기반 조성
카카오, 美 웹툰플랫폼사와 제휴
북미시장에 다음 인기작품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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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중국어로 번역한 네이버웹툰 ‘마음의 소리’· 다음웹툰 ‘왕의 딸로’· 네이버 ‘브이 라이브’
(왼쪽부터)중국어로 번역한 네이버웹툰 ‘마음의 소리’· 다음웹툰 ‘왕의 딸로’· 네이버 ‘브이 라이브’
국내 인터넷 업계가 콘텐츠 사업으로 미국과 중국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동영상과 웹툰 등의 콘텐츠를 ‘소프트 파워’로 삼고 현지 법인 설립과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난공불락의 시장을 개척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지난 9월 미국에 웹툰 사업 법인인 ‘웹툰 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한 데 이어 내년에는 중국 베이징에 ‘네이버 웹툰 차이나’ 법인을 설립한다. 현지 시장 조사와 콘텐츠 발굴 등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사무소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게 네이버의 설명이다. 해외에서 ‘라인웹툰’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되는 네이버 웹툰은 총 500편 이상의 작품을 영어와 중국어, 태국어 등으로 번역해 제공되고 있다. 서비스 2년 만에 해외 이용자가 1800만명을 넘어서며 네이버의 주요 글로벌 사업으로 자리잡았다. 네이버는 지난 6월에는 미국에 동영상 콘텐츠 사업을 전개할 법인 ‘웨이브미디어’를 설립하고 현지에서의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은 네이버의 기존 플랫폼 사업이 진출하기 쉽지 않은 국가다. 아시아에서 2억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라인’은 중국에서는 당국의 규제에 막혀 있으며, 미국은 페이스북 메신저와 스냅챗 등이 시장을 선점한 상태다. 그러나 콘텐츠 사업은 플랫폼에 비해 해외 시장 진출이 용이하다고 네이버는 판단하고 있다. 한류 스타들의 동영상 생중계 서비스 ‘브이 라이브’는 네이버가 직접 진출하지 않은 국가들까지 포함, 전 세계 170여개국의 한류 팬들이 이용하고 있다. 네이버 웹툰 ‘마음의 소리’가 중국에서 인기를 끈 데 이어 웹툰을 원작으로 한 웹드라마는 중국 소후닷컴에서 한국과 동시에 공개됐다.

‘내수용’을 넘어 글로벌 사업을 넓히고 있는 카카오도 웹툰과 웹소설 등 콘텐츠를 앞세워 중국과 미국 시장을 타진하고 있다. 카카오의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카카오페이지’를 운영하는 카카오의 자회사 포도트리는 북미 웹툰 플랫폼 ‘타파스’(TAPAS)와 전략적 제휴 관계를 맺고 북미 시장에 다음 웹툰의 인기 작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웹툰 ‘왕의 딸로 태어났다고 합니다’가 중국 텐센트의 포털 큐큐닷컴에서 유료 만화 1위를 기록했으며 중국 화책 그룹과 ‘거울아씨전’, ‘부탁해요 이별귀’ 등 작품의 영화 및 드라마 제작 협약을 맺었다.

미국과 중국 시장에서 콘텐츠 사업이 안착하려면 콘텐츠의 현지화가 필수다. 업계 관계자는 “특히 미국에서는 케이팝 등 한류 콘텐츠만으로 자리잡기 힘든 데다 만화 시장에서는 히어로물이 인기”라면서 “현지 이용자들이 선호할 만한 콘텐츠와 현지 창작자들을 발굴하는 게 과제”라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6-12-16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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