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 일반인 마음 잡아야 성공”

“크라우드펀딩, 일반인 마음 잡아야 성공”

최선을 기자
입력 2016-12-22 18:06
업데이트 2016-12-26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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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성 모헤닉게라지스 대표, 올 3번 펀딩 ‘최다 성공’ 기록

“크라우드펀딩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과거 사례와 갖춰진 서류를 보고 평가하는 전문 투자자들과는 다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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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성 모헤닉게라지스 대표
김태성 모헤닉게라지스 대표
김태성(45) 모헤닉게라지스 대표는 크라우드펀딩에 뛰어든 계기를 묻자 이렇게 답했다. 이 회사는 중고 자동차를 해체한 뒤 주문자 취향에 맞게 다시 제작해 주는 수제 자동차 제조업체다. 김 대표는 “세상에 없는 사업을 해 보겠다는데 벤처캐피탈 등 기관들은 성공 사례를 내놓으라고 했다”면서 “한국에서 수제 자동차 사업은 성공할 수 없다는 편견과 기존 투자 유치 시스템을 깨고 싶었다”고 말했다. 2013년 말 설립된 이 회사는 올해 처음 시행된 크라우드펀딩에 세 차례나 성공해 최다 기록을 세웠다. 총 510명에게 7억원의 자금을 모았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개인이 온라인을 통해 중소·벤처 기업에 직접 투자하는 제도다. 펀딩을 지원하는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올해 100개 기업이 모금에 성공했다.

가장 큰 힘을 보탠 건 팬들이다. 김 대표는 “전문 투자자들은 모르는 마니아층 수요가 정말 많다”면서 “단순한 투자 목적이 아니라 우리 회사에 응원을 보내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모헤닉게라지스 블로그의 팔로어는 1만 3000명이 넘는다. 김 대표는 ‘모헤닉 패밀리’라는 온라인 모임을 만들어 팬들과 실시간 소통하고 있다. 김 대표는 “전문 투자자가 낸 100억원보다 개인들이 모은 10억원이 더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펀딩 후 훨씬 많은 사람들이 수제 자동차 사업과 문화를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좋은 아이디어와 열정을 가진 스타트업에 적극 추천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협찬: 한국예탁결제원

2016-12-23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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