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 ‘가성비’ 높은 발포 맥주 인기

불황에 ‘가성비’ 높은 발포 맥주 인기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03-26 22:44
업데이트 2018-03-27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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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와 맛 비슷… 가격 40% 저렴

롯데마트 발포주 매출 두배 뛰어
작년 5월 7.6%서 올해 15%대

경기 불황이 이어지면서 맥주시장에서도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앞세운 발포주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발포주는 맥주 제조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 때문에 병마개를 따면 거품이 발생해 이런 이름이 붙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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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라이트’
‘필라이트’
롯데마트는 지난해 4월부터 이달 22일까지 국산 맥주 상품군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발포주 매출 비중이 두 배 가까이 뛰었다고 26일 밝혔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4월 국내에 처음 등장한 발포주는 같은 해 5월 전체 국산 맥주 매출의 7.6%를 차지했으나 지난해 9월에는 15.9%로 뛰었다. 지금도 15%대를 유지하고 있다. 롯데슈퍼에서도 발포주 매출 비중이 지난해 5월 2%에서 이달 13.2%로 급증했다.

발포주는 맥아 비율을 줄인 맥주 대용품이다. 맛은 맥주와 거의 비슷하지만 맥아가 적게 들어가는 탓에 ‘기타주류’로 분류돼 세금이 적게 붙는다. 맥주의 주세가 72%인 데 반해 기타주류는 30%에 불과하다. 일본의 장기불황 때인 1995년 처음 등장해 큰 인기를 끌었다.

국내에는 지난해 4월 하이트진로가 ‘필라이트’를 출시하며 포문을 열었다. 일본의 경우 맥아 함량 비율이 66.7% 이상인 술만 맥주로 인정받기 때문에 맥아 함량이 50% 이상~66.7% 미만을 제1발포주, 25% 이상~50% 미만을 제2발포주, 0.1% 이상~25% 미만을 제3발포주 등으로 나눠 분류한다. 국내 주세법은 맥아 함량 10% 미만인 제품만 발포주로 분류한다.

정회성 롯데슈퍼 주류 상품기획자는 “발포주는 맥주와 유사한 맛을 내면서도 가격은 국산 맥주 대비 약 40% 저렴하다”면서 “최근 저렴한 가격대의 수입 맥주가 쏟아지면서 가성비가 맥주시장의 중요한 상품 선택 기준으로 자리잡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03-27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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