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울산과학기술원(UNIST)이 손잡고 미래세대를 위한 자율주행 자동차 디자인 프로젝트를 착수한다.
9일 UNIST에 따르면 정연우 디자인·인간공학부 교수팀이 현대차그룹 산학협력과제에 선정됐다. 정 교수팀은 지난 1월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19’에서 ‘체이스클레어’라는 신개념 운송수단으로 본상을 받는 등 디자인 관련 수상을 했다.
이번 프로젝트 주제는 ‘i 세대를 위한 자율주행 자동차 외관 스타일링’으로 이달부터 7개월간 진행된다. i 세대는 1995년부터 2012년 사이에 태어나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에 친숙한 세대를 일컫는다.
정 교수팀은 이 세대 생활양식과 소비문화를 반영한 자동차 외관 디자인을 계획하고 있다. 소셜미디어에 주로 활용하는 해시태그를 모아 분석하고, 이 세대들을 설명하는 주요 단어와 어울리는 자율주행 콘셉트를 살피면서 디자인 작업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과기원이 완성차 기업과 함께 수행하는 첫 외장 스타일링 사례다. 외장 스타일링에 예술대학이 아닌 과기원이 선정된 것도 이색적이다.
정 교수팀은 지난 1월 말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19’에서 ‘체이스클레어’라는 신개념 운송수단으로 본상을 받는 등 디자인 관련 수상을 했다. 앞서 정 교수팀은 국내 최초의 자율주행 버스인 ‘제로셔틀’ 디자인으로도 유명하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9일 UNIST에 따르면 정연우 디자인·인간공학부 교수팀이 현대차그룹 산학협력과제에 선정됐다. 정 교수팀은 지난 1월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19’에서 ‘체이스클레어’라는 신개념 운송수단으로 본상을 받는 등 디자인 관련 수상을 했다.
이번 프로젝트 주제는 ‘i 세대를 위한 자율주행 자동차 외관 스타일링’으로 이달부터 7개월간 진행된다. i 세대는 1995년부터 2012년 사이에 태어나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에 친숙한 세대를 일컫는다.
정 교수팀은 이 세대 생활양식과 소비문화를 반영한 자동차 외관 디자인을 계획하고 있다. 소셜미디어에 주로 활용하는 해시태그를 모아 분석하고, 이 세대들을 설명하는 주요 단어와 어울리는 자율주행 콘셉트를 살피면서 디자인 작업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과기원이 완성차 기업과 함께 수행하는 첫 외장 스타일링 사례다. 외장 스타일링에 예술대학이 아닌 과기원이 선정된 것도 이색적이다.
정 교수팀은 지난 1월 말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19’에서 ‘체이스클레어’라는 신개념 운송수단으로 본상을 받는 등 디자인 관련 수상을 했다. 앞서 정 교수팀은 국내 최초의 자율주행 버스인 ‘제로셔틀’ 디자인으로도 유명하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