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이 국내 면세업계최초로 스마트영수증 발행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가치를 실천하고 고객 편의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스마트영수증은 종이 영수증 대신 모바일 등 스마트기기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전자영수증이다. 종이 영수증은 화학물질로 코팅한 특수 용지인 ‘감열지’를 사용해 재활용이 어렵다.
그동안 국내 면세업계에서는 스마트영수증을 구매 이력 확인 등 종이 영수증을 보조하는 수단으로 일부 활용했으나, 면세품 교환권까지 디지털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롯데면세점은 스마트영수증 시스템 구축으로 연간 약 100만 장의 종이 영수증 낭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롯데면세점은 지난해 처음으로 명동 본점 스마트스토어에 도입한 ESL(전자가격표)을 최근 국내 6개점으로 확대했다. ESL은 상품 정보를 별도 교체 작업 없이 실시간으로 갱신할 수 있어 자원 낭비를 줄이고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롯데면세점은 ESL을 활용해 상품 정보검색부터 셀프 결제까지 고객이 간편하게 쇼핑할 수 있는 디지털 면세점 환경 만들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이사는 “쇼핑 전 과정에서 불필요한 낭비가 발생하는 부분이 있는지 지속적으로 찾아서 개선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최신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접목해 환경보호와 고객의 쇼핑 편의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국내 면세업계에서는 스마트영수증을 구매 이력 확인 등 종이 영수증을 보조하는 수단으로 일부 활용했으나, 면세품 교환권까지 디지털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롯데면세점은 스마트영수증 시스템 구축으로 연간 약 100만 장의 종이 영수증 낭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롯데면세점은 지난해 처음으로 명동 본점 스마트스토어에 도입한 ESL(전자가격표)을 최근 국내 6개점으로 확대했다. ESL은 상품 정보를 별도 교체 작업 없이 실시간으로 갱신할 수 있어 자원 낭비를 줄이고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롯데면세점은 ESL을 활용해 상품 정보검색부터 셀프 결제까지 고객이 간편하게 쇼핑할 수 있는 디지털 면세점 환경 만들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이사는 “쇼핑 전 과정에서 불필요한 낭비가 발생하는 부분이 있는지 지속적으로 찾아서 개선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최신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접목해 환경보호와 고객의 쇼핑 편의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