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소트램 2023년까지 상용화한다

정부, 수소트램 2023년까지 상용화한다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1-09-23 13:32
업데이트 2021-09-23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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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사업비 424억원 투자해 실증 사업 착수
2024년부터 수소트램 양산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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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번 충전에 150㎞… 미래 ‘수소전기트램’ 미리 보세요
한 번 충전에 150㎞… 미래 ‘수소전기트램’ 미리 보세요 16일 ‘2021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이 열리는 부산 벡스코 전시장에 현대로템이 제작한 실물 크기의 수소전기트램 콘셉트 차량이 전시돼 있다.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와 전기 배터리를 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의 트램으로, 수소 1회 충전에 최고속력 시속 80㎞, 최대 주행거리 150㎞의 제원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이번 철도산업전에는 전 세계 95개 업체가 참여했다.
현대로템 제공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받는 수소트램을 2023년까지 상용화하는 실증 사업이 시작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사업비 424억원을 투자하는 수소전기트램 실증 사업에 착수했다고 23일 밝혔다. 자동차 중심의 수소모빌리티 분야를 철도까지 확대하고, 친환경 트램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취지다.

이번 사업은 넥쏘용 수소연료전지 4개에 해당하는 380㎾급 수소트램 상용화를 위해 이달부터 2023년 말까지 핵심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수소트램 시스템 통합·검증기술 분야는 현대로템이 주관하고, 중소 철도부품업계 5곳이 참여한다. 수소트램에 탑재할 모터와 제동장치 등을 제작하고, 2023년에는 제작된 부품을 통합해 수소트램을 제작하고 성능을 검증할 계획이다.

수소트램 전용 수소연료전지와 요소 부품기술 분야는 한국자동차연구원 주관으로 수소차 부품 전문기업과 대학 7곳이 참여한다. 넥쏘용 수소연료전지를 구매해 높이를 낮춰 트램 전용 수소연료전지로 개조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수소트램 기술기준과 주행성능평가 기술 분야, 실주행 환경 실증과 운영기술 분야에서도 실증을 진행한다. 울산역에서 울산항까지 선로를 활용해 2500㎞ 이상 주행하면서 주행 패턴을 검증할 계획이다.

실증 사업 이후인 2024년부터는 수소트램을 양산해 국내외 판로를 개척할 예정이다. 국내는 울산이나 동탄 등 신규 도시철도사업 계획이 있는 지방자치단체와 수소트램 적용을 우선 협의한다.

수소트램은 차량 내 탑재된 수소연료전지로 전력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운행된다. 전력설비 등 외부동력공급 인프라가 필요 없어 건설비가 상대적으로 싼 편이다. 초기 단계인 수소트램은 독일과 일본 등 주요국에서 상용화를 위한 실증을 추진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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