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남기 “가계부채 최대 억제… 실수요자는 상환 능력 내 대출”

홍남기 “가계부채 최대 억제… 실수요자는 상환 능력 내 대출”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21-09-30 17:58
업데이트 2021-10-01 0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수장 4인, 거시경제금융회의

올 증가율 6%대, 내년엔 4%대로 관리
실물경제 우려… 이달 고강도 대책 발표

홍남기 “소상공인 손실보상 10월 말 지급
이달 중 방역·경제 조화 ‘위드 코로나’ 시도”
이미지 확대
고승범(왼쪽부터) 금융위원장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3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고승범(왼쪽부터) 금융위원장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3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고승범 금융위원장,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등 재정·통화·금융당국 수장이 한자리에 모여 올해 가계부채 증가율을 6%대, 내년엔 4%대로 낮추는 기조를 유지하기로 합의했다.

홍 부총리는 3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가계부채 관리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앞서 금융위는 올해 가계부채 증가율을 5~6% 내외, 내년엔 코로나19 이전 수준(4%대)으로 관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 재정과 통화 당국 수장인 홍 부총리, 이 총재도 이런 기조를 재확인했다.

홍 부총리는 모두발언에서 “가계부채 증가세를 최대한 억제하면서 대출이 꼭 필요한 수요자는 상환능력 범위 내에서 대출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가계부채의 빠른 증가 속도가 실물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할 위험이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의견을 같이했다. 가계부채 관리 대책은 이달 발표된다.

참석자들은 경제·금융 상황에 대해 불확실성이 상존한다면서도 글로벌과 우리 경제의 기조적 회복 흐름은 견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경기회복과 함께 금융불균형 완화를 위해 거시·재정·금융 정책을 조화롭게 운용(정책조합·폴리시 믹스)하기로 했다. 대외 여건에 대해선 미국 긴축(테이퍼링)과 중국 부동산 부실 등 글로벌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는 만큼 선제적 대응이 중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의 보완을 위해 차관급 거시경제금융회의 등 관계기관 간 협력체계를 더 긴밀하게 구축하기로 했다.

재정·통화·금융 당국 수장 4명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지난 2월 이후 7개월여 만이다. 고 위원장과 정 원장이 지난 8월 취임한 후로는 처음이다. 참석자들은 4자 회동을 공식·비공식적으로 자주 갖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 회의에 앞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하고 “집합금지·제한 업종에 대한 손실보상 작업은 ‘맞춤형으로 최대한 신속·간편하게’라는 기조하에 10월 말부터 차질 없이 지급되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기준은 오는 8일 열리는 손실보상심의위원회에서 확정될 예정인데 집합금지나 제한 형태에 따라 영업이익의 일정비율로 보상하는 방안이 검토 중이다. 홍 부총리는 “10월 중엔 전 국민 70% 백신접종과 집단면역 형성 등을 계기로 ’위드 코로나’를 시도하며 방역과 경제를 조화시키겠다”고 밝혔다.
세종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21-10-0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