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감원 임원 인사…정은보 원장 체제 구축 본격화

금감원 임원 인사…정은보 원장 체제 구축 본격화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1-11-11 17:20
업데이트 2021-11-11 17: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임 부원장보 2명 임명
내년 임기만료 부원장보 조기퇴임

금융감독원 신임 부원장보
금융감독원 신임 부원장보 왼쪽은 이경식 금융투자 부원장보, 오른쪽은 이준수 은행 부원장보.
금융감독원 제공.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3명이 조기 퇴임하고, 2명이 새로 임명되는 등 정은보 원장이 체제 구축을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달 부원장 4명 중 3명을 교체한 데 이어 부원장보 인사가 시작되면서 조만간 조직 개편도 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금감원은 신임 은행 부문 부원장보에 이준석 은행감독국장을, 금융투자 부문 부원장보에 이경식 자본시장감독국장을 임명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들의 임기는 2024년 11월까지 3년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두 사람은 은행, 금융투자 등 담당분야에서 오랫동안 경력을 쌓아온 감독행정 전문가”라면서 “금융시장의 안정과 금융산업 발전을 도모하고,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동성 전략·감독 부원장보, 장준경 공시·조사 부원장보, 이성재 중소·서민금융 부원장보는 이날 퇴임식을 열고 금감원을 떠났다. 내년 1월까지 임기였던 3명의 부원장보가 떠나고, 2명이 새로 임명되면서 부원장보 자리 10개 중 4개가 공석이 됐다. 부원장보는 원장이 직접 임명하지만 청와대의 인사 검증을 거친다. 임기 3년이 보장된다. 금감원은 인사 검증이 마무리되는 대로 남은 4자리에 대한 인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임원 인사 이후 이뤄질 국실장급 이하 인사 전후로는 조직 개편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검사·제재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태스크포스(TF) 논의 결과에 따른 검사 방식 변화도 예정돼 있다.

정 원장은 이날 지방은행장과의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종합검사 폐지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다만 법이나 원칙에 비췄을 때 과도하게 재량적인 검사와 관련해서는 정상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