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OECD의 韓 성장 전망 하향, 中제조업 회복 지연과 반도체 수요 둔화 탓”

정부 “OECD의 韓 성장 전망 하향, 中제조업 회복 지연과 반도체 수요 둔화 탓”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3-06-09 10:21
업데이트 2023-06-09 1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기선 차관 “中 리오프닝 등 본격화되면 성장 개선”
OECD 각료이사회 참석해 “블록화, 경제로 확대 경계”

이미지 확대
방기선(왼쪽) 기획재정부 1차관이 8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OECD 각료이사회 참석 차 클레어 롬바델리 OECD 수석 이코노미스트와 면담을 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방기선(왼쪽) 기획재정부 1차관이 8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OECD 각료이사회 참석 차 클레어 롬바델리 OECD 수석 이코노미스트와 면담을 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최근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한 것은 중국의 제조업 회복 지연과 반도체 수요 둔화 등에 기인했다고 기획재정부가 9일 밝혔다.

방기선 기재부 1차관은 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OECD 각료이사회 참석 차 클레어 롬바델리 OECD 수석 이코노미스트와 면담하며 이같이 설명했다.

OECD는 지난 7일 발표한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을 1.6%에서 1.5%로, 내년 성장률을 2.3%에서 2.1%로 각각 하향 조정했다.

방 차관은 “중국 리오프닝 효과와 반도체 등의 경기 회복이 본격화되면 성장 흐름이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롬바델리 이코노미스트는 한국 사회의 저출산·고령화, 연금개혁과 관련한 구체적 과제에 대해 한국 정부와 소통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OECD는 각료이사회 세계경제전망 세션에서 사회의 포용성 증진과 성 격차 해소를 통해 생산성과 경제성장을 제고할 수 있다며 여성 고용 증진, 보수 격차 완화 등 정책 시행을 권고했다.

방 차관은 각료이사회에서 세계 경제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다고 진단하고 성별 격차 완화 등 OECD의 노력에 지지를 표명했다. 이어 경력 단절 여성을 위한 신기술 분야 직업 훈련, 맞춤형 취업 등 한국 사례를 회원국들에게 공유했다.

방 차관은 “어려운 세계경제 극복을 위해 블록화·분절화 현상이 외교·안보 영역을 넘어 경제·무역으로 확대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며 “기후변화 대응과 에너지 위기 완화를 위해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방 차관은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프랑스에 진출한 한국 기업과 간담회도 열었다. 방 차관은 현지 기업인 체류증 발급 지연, 유럽연합(EU) 환경 규제 증가, EU 식품 수출 기준 강화 등 애로사항을 경청, 논의하고, 향후 차관회의 등을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또 민간 창업 인큐베이터인 스타시옹 F를 방문해 벤처 창업 정책 고도화 방안도 모색했다.
세종 박기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