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MSCI 선진지수 관찰대상국 등재 ‘불발’…“제도개선 이행돼야”

한국, MSCI 선진지수 관찰대상국 등재 ‘불발’…“제도개선 이행돼야”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3-06-09 10:21
업데이트 2023-06-09 1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이 한국 증시를 지난해와 동일하게 ‘신흥시장’으로 평가하면서 선진국지수 편입을 위한 관찰대상국 등재가 사실상 불발된 것으로 보인다. MSCI는 선진국 지수 편입을 위한 개선 조치가 완전히 이행되면 등급을 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8일(현지시간) 글로벌 주가지수 산출기관인 MSCI가 발표한 시장 접근성 평가 보고서에서 한국은 18개 항목 중 6개 항목에서 ‘마이너스’(개선 필요)를 유지했다. MSCI는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개방성, 자유로운 자본 흐름 등 5가지 시장 평가 기준을 두고 있으며 이를 18개 세부항목으로 나눠 채점해 선진(DM), 신흥(EM), 프런티어(FM) 시장으로 구분한다.

한국은 MSCI 선진국지수 편입을 위한 조건 중 경제 규모와 주식시장 규모는 충족했으나, 외국인 투자자 등의 시장접근성은 미흡한 상태로 평가돼 왔다. 이번 보고서에서도 한국 시장에 대해 “영문 정보 공개는 개선됐으나 항상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영문 공시 의무화 방안이 본격 시행되면 국제기관투자자들과 관련 영향을 평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역외 외환시장이 없으며, 역내 외환시장에 대한 제약이 지속하고 있는 점에 대해선 “기획재정부의 외환시장 구조 개선 방안이 전면 시행되면 영향을 살펴보겠다”고 했으며, 외국인 투자자 등록제도, 기업들의 배당금 관련 공시 등에 대해서도 관련 제도 개선이 완전히 시행되면 재평가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MSCI 선진국 편입에 필요한 금융당국 차원의 자본시장 개편 마련에 착수한 상태다. 금융당국은 올해 ▲외국 금융기관 직접 참여 ▲외환시장 거래시간 연장 ▲외국인 투자 등록제 폐지 ▲영문 공시 단계적 확대 ▲배당절차 개선 ▲외국인 장외거래 규제 완화 등을 발표했다.

한국거래소는 이번 평가와 관련해 “(MSCI의) 보고서는 (한국의) 시장 접근성이 지난해와 실제로 큰 변화가 있었다고 평가하지 않고 있다”면서 “(한국이) 올해 관찰대상국에 편입되기는 힘든 구조라고 보지만 한국의 개선 노력을 (보고서에) 반영했으며, 제도 개선을 시행하면 관찰대상국에 들어갈 거란 희망도 보인다”고 설명했다.

MSCI는 오는 22일 오후 10시 30분(한국시간 23일 오전 5시 30분) 연례 시장 재분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민나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