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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분사 “7월 밀가루값 인하 검토”…정부 압박에 라면·빵값도 내리나

제분사 “7월 밀가루값 인하 검토”…정부 압박에 라면·빵값도 내리나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3-06-27 00:21
업데이트 2023-11-06 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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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제분사 7곳 대면 간담회… 식품·외식유통업 가격 인상 제동 촉각

업체별 출하가격 3~9% 인하 전망
원재료값 고점대비 30~40% 내려
라면 13.1%·빵 11.5% 오히려 상승
유통업계 “인건비 탓 내리기 곤란”
秋 이어 한총리 “공정위 조사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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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가루값 인하 여부 주목’
‘밀가루값 인하 여부 주목’ 26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제분업계를 만나 국제 밀 가격 안정세에 맞춘 밀가루 가격 인하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밀가루. 2023.06.26 뉴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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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가격 인하할까…소비자단체, 국제 곡물가 하락 반영 촉구
라면 가격 인하할까…소비자단체, 국제 곡물가 하락 반영 촉구 소득 증가 폭에 비해 먹거리 물가 부담이 훨씬 커지면서 최근 정부의 라면 가격 인하 권고에 대한 식품 기업들의 반응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사진은 26일 서울 시내 대형마트의 라면판매대 모습. 2023.6.26 연합뉴스
밀가루, 대두유, 팜유 등 식품의 주요 원재료 국제 가격이 하락하고 있음에도 식품 가격이 인하되기는커녕 되레 인상 움직임이 나타나자 정부가 26일 업계와 대면 간담회를 열고 가격 인하 요청에 나섰다. 라면, 빵 등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밀가루를 공급하는 제분사가 먼저 소집됐다. CJ제일제당 등 7개 제분사는 간담회에서 다음달부터 밀가루 가격 인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업계가 단체로 가격 인하 정책에 동참하는 건 2010년 이후 사실상 처음이다. 소비자물가지수가 14년 만에 최고치를 찍은 라면을 비롯한 가공식품·외식유통업계의 가격 인상에도 제동이 걸릴지 주목된다.

“제분업계 손잡고 물가 부담 낮추기로”
2분기 밀 선물가격 1년새 40% 하락
3분기까지 밀 수입가격 지속 내릴 듯

농림축산식품부는 26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한국제분협회와 대한제분, CJ제일제당, 사조동아원, 삼양사, 대선제분, 삼화제분, 한탑 등 주요 제분사 7곳과 간담회를 열고 밀 국제 가격 하락에 따른 밀가루 가격 인하 등을 공식 논의했다. SPC삼립과 삼양제분은 불참했다.<서울신문 6월 23일자 1면>

농식품부는 간담회 직후 “제분업계와 손잡고 물가 부담을 낮추기로 했다”면서 “제분업계는 밀 수입 가격 하락을 밀가루 가격에 적극 감안해 달라는 정부의 협조 요청에 부대비용·환율 상승 등의 어려움에도 밀 선물가격 하락과 물가 안정을 위해 7월에 밀가루 출하가격 인하 가능성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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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부총리 ‘가격 인하’ 권고에 라면업계 ‘고심’
경제부총리 ‘가격 인하’ 권고에 라면업계 ‘고심’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국제 밀 가격 하락을 이유로 라면 가격 인하를 권고한 것과 관련해 국내 라면업체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사진은 19일 오후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 라면판매대 모습. 2023.6.19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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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거리 물가 상승 파스타면은 22%
먹거리 물가 상승 파스타면은 22% 지난달 소비자물가의 먹거리 구성 품목 10개 중 3개는 여전히 물가 상승률이 10% 선을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7.9%로 전월보다 1.2%포인트 내렸지만, 여전히 전체 평균치의 2.1배로 높다. 특히 외식과 가공식품의 세부 품목 112개 중 38.6%인 3개는 물가 상승률이 10% 선을 웃돌았다. 잼(34.8%)과 치즈(24.9%), 파스타면(22.0%) 등은 20%가 넘었다. 사진은 이날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는 시민들. 2023.5.8 연합뉴스
제분사들은 농식품부에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유통사 등 거래 업체의 요구 등으로 밀가루 출하가격을 업체별로 3~9% 인하할 수 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농식품부는 이에 가격 인하 협조에 감사를 표하고 밀 구매 자금 지원 등 제분업계의 건의 사항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해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화답했다.

서울신문이 입수한 밀 수급동향 자료 등에 따르면 제분사들은 올해 1~6월까지 밀가루 가격을 지난해 6~8월 수준에서 동결하거나 5% 정도 인하했고 7월부터 9월까지 적게는 3%에서 최대 9%까지 평균 4~5% 추가 인하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농식품부는 “밀 원재료 가격이 추가로 내려가면 기업 입장에선 0.6%의 가격 인하 요인이 발생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국제 밀 선물가격은 5~6월 러시아 소맥 수출량(700만t)이 1년 전보다 3배 늘면서 지난해 2분기 t당 394달러에서 올해 2분기 235달러로 40.4% 떨어졌다. 3분기에는 231달러로 1년 전(300달러)보다 23.1% 내려 밀가루 수입 가격이 3분기까지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전망했다. 밀 선물가격 등락의 영향은 4~6개월의 시차를 두고 수입 가격에 반영된다.

밀(38.3%)뿐 아니라 이달 대두유 국제가격도 t당 1127달로 33%, 팜유는 t당 788달러로 39.9% 하락했다. 국제 원재료값이 고점 대비 30~40%가량 내려간 상황이라면 당연히 라면, 빵 등의 소비자 가격도 일정 부분 내려야 하지만 유통업계는 정반대 상황이다. 지난달 가공식품·외식업 소비자물가지수는 각각 7.3%, 6.9%로 여전히 높았고 라면의 물가상승률은 1년 사이 금융위기 이후 최고 수준인 13.1%, 빵은 11.5%, 파스타는 19.6%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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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라면 이어 밀가루 가격 인하 압박
정부, 라면 이어 밀가루 가격 인하 압박 정부가 주요 제분사에 국제 밀 가격 하락에 따른 밀가루 가격 인하 등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진 25일 서울 한 대형마트를 찾은 고객이 밀가루를 살펴보고 있다.

제분사들은 정부의 요청과 관련해 내부적으로 밀가루 가격을 인하하겠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진다. 2023.6.25/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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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덕수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제4차 2050 탄소 중립 녹색성장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6.22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제4차 2050 탄소 중립 녹색성장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6.22 연합뉴스
밀가루값 내려도 빵 등 최종 유통기업
소비자 가격 안 내리면 혜택 없어
秋 “밀 가격 내린 만큼 라면값 내려야”
한덕수 “공정위 업계 담합 들여다봐야”

제분사가 밀가루 가격을 내려도 라면 등 최종 유통기업이 내리지 않으면 소비자들은 원재료 가격 인하에 따른 수혜를 볼 수 없다. 유통업계는 매년 6.5% 정도 오르는 인건비와 전기·가스료 인상 등 경영비가 많이 올라 원재료값 인하가 이뤄지더라도 가격 인하가 쉽지 않다고 호소한다.

라면·빵·과자 등 식품 가격이 급등했던 2010년에도 업계의 집단 가격 인하가 있었다. 다만 그때는 당시 여당인 한나라당(현 국민의힘)이 공정거래위원회에 가격 담합 조사를 요구했었고, 이에 공정위가 다음날 곧바로 조사에 부응하면서 당일 SPC그룹의 빵 가격 인하를 시작으로 라면업계, 제과업계 등이 일제히 가격을 내렸다.

앞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8일 “기업이 밀 가격 내린 부분에 맞게 (라면값을) 내려야 하고 소비자단체가 압박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 21일 기자간담회에서 “원료 가격이 많이 내렸는데 제품값이 높은 데 대해 경쟁이 촉진되도록 공정거래위원회가 담합 가능성을 들여다봐야 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 공정위가 2010년처럼 사정의 힘으로 물가 안정을 유도하는 것은 시장경제 질서에 맞지 않는다는 의견도 나온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기업이 가장 무서워하는 감시자는 소비자불매운동 등 소비자단체 압박의 영향이 크다”면서 “복잡한 유통 구조에서 제분사 등 원재료 담당 기업부터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춰 주면 최종 제품 생산 유통기업들도 가격을 낮출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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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경호 경제부총리, 기업인 간담회 참석
추경호 경제부총리, 기업인 간담회 참석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전국경제인연합회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기업인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6.20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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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물가상승률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고
라면 물가상승률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고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4월 라면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24.04로 전년동월보다 13.1% 올랐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인 2009년 2월(14.3%) 이후 14년 3개월 만에 최고치다. 사진은 5일 서울 한 대형마트에서 라면을 고르는 외국인 관광객의 모습. 2023.6.5 연합뉴스
세종 강주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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