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명언 남기고 간 에이스침대 회장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명언 남기고 간 에이스침대 회장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3-06-27 15:28
업데이트 2023-06-27 15: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군 부대서 침대 처음 접하고 ‘에이스침대’ 창업
직접 손으로 강선 꼬아가며 스프링 침대 첫 개발
25년간 소외이웃·소방관 등에 47억 기부 활동도
장남 성호 에이스침대·차남 정호 시몬스침대 대표

이미지 확대
안유수 에이스침대 회장. 에이스침대 제공
안유수 에이스침대 회장. 에이스침대 제공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과학입니다”

1990년대를 풍미한 독보적인 광고 캐치프레이즈로 국내 침대 산업을 개척한 안유수 에이스침대 회장이 26일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93세.

안 회장은 1930년 황해도 사리원에서 6남매 중 막내로 태어나 6·25 한국 전쟁 중 1·4 후퇴 때 부모와 떨어져 혼자 남한으로 내려왔다.

부산의 한 미군 부대에서 잡역부로 일하던 중 야전에서 서양 입식 생활의 문물인 침대를 처음 접했다.

서울로 올라온 안 회장은 방송국 자재를 납품하며 가구점에 침대가 없는 것을 보고 직접 사업에 뛰어들었다.

침대라는 개념조차 생소하던 나이 29세, 1963년 서울 성동구 금호동에 ‘에이스침대 공업사’를 설립해 지금의 에이스침대를 키웠다.

설립 초기 변변한 스프링 제조 기술조차 없던 시절, 안 회장은 제대로 된 스프링 침대를 만들기 위해 손으로 직접 강선을 꼬아가며 제품 개발에 몰두했다.

이 덕분에 국내 최초 매트리스 스프링 제조설비, 침대 업계 최초 KS마크 획득, 침대 관련 특허 300개 보유 등 에이스침대가 가진 최초, 최고의 기록을 모두 달성할 수 있었다.

1992년 ‘에이스침대 침대 공학연구소’를 설립한 안 회장은 국내 독자적인 침대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했고, 당시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과학입니다’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에이스침대만의 기술력과 ‘최고의 침대를 만들겠다’는 경영 철학을 소비자들에게 각인시켰다.

당시에 이 광고가 너무 유행하면서, 초등학생들이 학교 시험에서 ‘다음 중 가구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라는 문제가 나오자 ‘냉장고’ 대신 ‘침대’를 고르는 바람에 교사들이 골치를 앓았다는 후문이 돌기도 했었다.

에이스 회장직과 경암 이사장직을 맡아온 안 회장은 노블레스 오블리주(사회 고위층에 요구되는 도덕적 의무)의 표본이었다.

1999년부터 25년 동안 매해 명절마다 불우한 이웃에게 약 32억원 상당의 백미를 기부하고, 소방관 처우 개선을 위해 다섯 차례에 걸쳐 15억원을 기부해다.

자녀는 2남 1녀로 장남이 안성호 에이스침대 대표, 차남이 안정호 시몬스침대 대표다. 안 회장은 지난달 딸 안명숙씨에게 지분 5%를 증여했다.

빈소는 삼성서울병원에 마련됐고, 장지는 경기 용인 선영이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