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보다 빠른 LTE-A, 우리 생활엔 어떤 변화오나

LTE보다 빠른 LTE-A, 우리 생활엔 어떤 변화오나

입력 2013-06-26 00:00
업데이트 2013-06-26 14: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LGU+, 음성 통화도 LTE A로…SKT, 영상통화 화질 4배 선명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LTE어드밴스트(A)를 상용화함에 따라 이용자들은 더 다양하고 품질 좋은 서비스를 즐길 수 있게 됐다.

각 회사들은 앞다투어 기존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내놓으며 LTE-A의 혜택을 최대한 부각시키기 위해 노력중이다.

우선 SK텔레콤은 LTE-A 출시에 맞춰 기존 3G단말에서 제공하던 다자간 영상회의를 대폭 개선한 새로운 서비스를 이날부터 시작한다. 더 빨라진 통신 속도를 기반으로 이전 서비스보다 2배 생생한 음질과 12배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는게 특징이다.

모바일 TV시청의 품질과 서비스도 크게 개선돼 IPTV도 풀 HD급 화질로 볼 수 있게 됐다. 풀 HD급 영상 서비스는 4Mbps의 안정된 속도가 뒷받침돼야 하는데 LTE-A 환경이 되면서 가능해진 것이다.

SK텔레콤은 모바일 IPTV인 Btv 모바일에서 1080포인트 해상도의 풀 HD급 모바일 영상을 세계 최초로 구현한다. 두배 빨라진 속도는 한 개의 화면에서 두 장면을 볼 수 있는 서비스도 가능케 했다.

SK텔레콤은 LTE-A를 활용해 한 개의 화면에서 두 개의 야구 경기 장면을 볼 수 있는 ‘T 베이스볼 멀티뷰’ 서비스도 출시한다. HD급으로 나오는 경기 화면 안에 작은 화면을 하나 더 추가하는 방식이다.

6개 쇼핑 채널을 동시에 한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쇼핑 서비스도 새로 선보인다. LTE-A가 상용화되면서 6개 영상을 끊기지 않고 동시에 한 화면에서 볼 수 있게 됐다. 서비스 이용은 8월부터 가능하다.

SK텔레콤은 또 7월부터 방송, 영화, 책을 내려받을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앱)인 T프리미엄을 개선해 T 프리미엄 2.0 서비스를 시작한다.

2.0 버전은 무료 콘텐츠 중 드라마, 예능, 뮤직비디오, 스포츠 하이라이트 같은 인기 콘텐츠를 3배 이상 대폭 강화했다.

아울러 멜론에서는 25일부터 원음 전용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SK텔레콤은 ‘플랙’(FLAC)이라는 무손실음원 내려받기 기술을 통해 가요, 팝, 재즈 같은 음원을 CD 수준의 생생한 원음 그대로, 국내 최초 모바일 환경에서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세계 최초로 데이터는 물론 음성까지도 LTE-A가 가능한 100% LTE-A 단말기를 7월 출시할 예정이다.

음성과 문자는 기존 통신 네트워크(CDMA), 데이터통신은 LTE 네트워크를 이용했던 지금까지와 달리 LTE 네트워크만으로 음성, 문자, 데이터통신을 모두 이용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이에 따라 문자와 음성통화의 전송시간은 2.5초대로 단축되고 기기의 배터리 사용 시간은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LG유플러스는 게임과 음성통화를 결합한 서비스도 내놓을 계획이다.

음성통화를 하면서 게임을 하거나 음성과 채팅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매시업(Mash-up) 서비스가 곧 출시될 예정이다 .

이 밖에도 안정적인 네트워크와 속도가 필수인 네트워크 게임을 유선과 무선에서 모두 문제없이 즐길 수 있게 됐다. 클라우드 게임의 해상도는 풀 HD 수준으로 개선된다.

LG유플러스는LTE A가 상용화된 덕분에 음악도 스튜디오에서 가수가 직접 녹음한 원음 그대로를 즐길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