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3배 빠른 광대역 LTE-A 첫선

SKT, 3배 빠른 광대역 LTE-A 첫선

입력 2013-11-29 00:00
업데이트 2013-11-29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최초 시연 성공

SK텔레콤이 국내 최초로 현재 롱텀에볼루션(LTE)보다 3배 빠른 225Mbps 속도의 ‘광대역LTE어드밴스트(A)’ 기술을 선보였다. 최근 KT가 수도권 전역에서 상용화한 광대역 LTE보다 1.5배 빠른 것으로, 상용화는 이르면 내년 하반기쯤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28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SK텔레콤 분당 사옥에서 최진성(왼쪽) ICT기술원장이 자사 모델로 활약 중인 걸그룹 소녀시대 윤아(왼쪽에서 두 번째), 에프엑스 설리와 함께 ‘3배 빠른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28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SK텔레콤 분당 사옥에서 최진성(왼쪽) ICT기술원장이 자사 모델로 활약 중인 걸그룹 소녀시대 윤아(왼쪽에서 두 번째), 에프엑스 설리와 함께 ‘3배 빠른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SKT는 28일 경기 성남시 분당 사옥에 있는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원에서 이를 시연했다. SKT의 광대역LTE-A는 지난 8월 이 회사가 확보한 1.8㎓ 대역의 주파수와 기존에 쓰던 800㎒ 주파수를 주파수집적기술(CA)을 적용해 묶은 것이다. 주파수 대역폭이 넓어지면 그에 비례해 속도가 빨라지는 LTE의 원리에 따라 150Mbps 속도인 1.8㎓의 광대역 LTE와 75Mbps 속도인 800㎒의 LTE를 묶어 225Mbps를 구현했다.

이날 시연은 기술원 실내와 인근 외부 현장에서 LTE와 광대역 LTE, 광대역 LTE-A의 측정 속도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기술원 실내에서 측정된 광대역 LTE-A 속도는 220Mbps 내외로 이론상 최고 속도인 225Mbps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LTE도 이론상 속도에 가까운 70Mbps로 측정됐다. 서울시내에서 LTE 실제 체감 속도는 보통 20~30Mbps 수준이다. 광대역 LTE-A의 외부 현장 측정 속도는 200Mbps 내외로 나왔다. 강종렬 SKT 네트워크 전략본부장은 “상용화됐을 때 실제 고객 체감 속도는 평균 60~80Mbps 정도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225Mpbs급 광대역 LTE-A는 아직 이를 지원하는 단말기가 없어 이날 측정은 실험용 장비로 대체됐다. 유지창 SKT 네트워크엔지니어링 본부장은 “시연을 위해 단말기와 비슷한 환경으로 만든 것으로 실제 단말기가 이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SKT는 광대역 LTE-A 상용화 시점을 지원 단말기가 준비되는 내년 후반기쯤으로 보고 있다. 이미 비슷한 방식의 LTE-A를 지원하는 단말기가 다수 출시돼 있는 만큼 광대역 LTE-A 지원 단말기 출시도 기술적으로 어렵지 않을 것이란 게 SKT의 생각이다. KT나 LG유플러스도 비슷한 시기에 225Mbps급 서비스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시연은 최근 KT가 인접대역 주파수 할당에 힘입어 수도권 광대역 LTE를 가장 먼저 상용화하자 SKT가 이에 맞서 ‘기술력 1위’ 이미지를 굳히려는 의도로 보인다. 시연에서도 SKT는 광대역 LTE-A가 단순히 넓은 주파수 대역 확보만으로 실현이 가능한 광대역 LTE와 기술 수준이 다르다는 점을 수차례 강조했다. 최진성 ICT기술원장은 “경쟁사가 광대역 LTE를 하며 ‘광대역 LTE-A’라는 용어를 썼는데 우리가 오늘 시연한 것이 기술적으로 볼 때 진짜”라며 “SKT는 3개 주파수를 집적해 300Mbps까지 속도를 높이는 서비스도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11-29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