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왕국’ 태국

‘라인 왕국’ 태국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6-05-03 23:10
업데이트 2016-05-04 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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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금융·TV·심부름… 국민 절반이상 이용

‘일상 속 모바일 플랫폼’ 성장

동남아시아 최대 전자상거래 서비스인 ‘라자다’(Lazada)는 2014년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에 공식 계정을 만들었다. 공식 캐릭터로 스티커를 만들어 배포하고 새로운 상품 출시를 알렸다. 그러자 태국의 모바일 쇼핑족이 반응하기 시작했다. 신상품 출시를 ‘푸시’(Push)로 알릴 때마다 홈페이지의 모바일 트래픽이 5~10배 뛰어오른 것이다. 바티스트 레갈 라자다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라인과의 협업으로 태국에서 경쟁사들보다 빠른 성장세를 기록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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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태국 방콕 반얀트리 호텔에서 열린 ‘라인 타일랜드’ 미디어데이어서 아리야 바노미옹(왼쪽) 라인(LINE) 태국 법인장이 최근 출시한 심부름 O2O(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 ‘라인맨’(LINE MAN)을 소개하고 있다. 라인 제공
3일 태국 방콕 반얀트리 호텔에서 열린 ‘라인 타일랜드’ 미디어데이어서 아리야 바노미옹(왼쪽) 라인(LINE) 태국 법인장이 최근 출시한 심부름 O2O(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 ‘라인맨’(LINE MAN)을 소개하고 있다.
라인 제공
●스마트폰 사용자 80%·3300만 이용

일본과 대만에서 ‘국민 메신저’로 자리잡은 ‘라인’이 태국에서도 보폭을 넓혀 가고 있다. 태국은 전체 인구 6770만명 중 스마트폰 사용자(4000만명)가 인터넷 사용자(2600만명)를 앞서고 있는 ‘모바일 퍼스트’ 국가다. 라인은 2014년 3월 태국에 법인을 설립하고 태국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다. 라인의 태국 이용자 수는 약 3300만명으로 태국 인구의 절반, 태국 스마트폰 사용자의 80%에 이르고 있다.

3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라인 타일랜드’ 미디어데이에서 아리야 바놈용 라인 태국법인장은 “라인은 태국인의 일상에 유용하고 혁신적인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포털’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PC시대의 포털사이트처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쇼핑, 금융, 엔터테인먼트 등 모든 서비스를 아우르는 모바일 플랫폼으로 확장한다는 구상이다.

●현지 R&D부서 특화 서비스 개발

태국에서의 라인은 ‘일상 속을 파고드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태국 내 250여개 브랜드와 기업들이 라인의 기업 공식 계정을 만들어 마케팅을 하고 있고, ‘라인페이’는 방콕 지상철에서 교통카드로 활용될 계획이다. ‘라인TV’가 지난해 독점으로 공개한 드라마 ‘HORMONES 3’ 시리즈는 1억 8000만건이 넘는 재생 수를 기록했다.

라인은 태국에서 연구·개발(R&D) 부서를 설립하고 태국 특화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지난달 말에 출시한 생필품 및 음식 심부름 O2O(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 ‘라인맨’이 대표적이다. 신중호 라인 최고글로벌경영자(CGO)는 “라인의 성공 비결은 현지화를 넘어선 문화화(culturalization)”라면서 “현지 법인이 직접 서비스의 기획에서 운영까지 총괄하는 체계를 갖춰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방콕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6-05-04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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