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브스 “해외서 산 갤럭시노트7 리콜 안돼” 기고 게재

포브스 “해외서 산 갤럭시노트7 리콜 안돼” 기고 게재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6-09-12 16:42
업데이트 2016-09-12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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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제품 전문 기고가 “생명이 달린 문제… 판매처 상관없이 받아줘야”

포브스 홈페이지 캡처
포브스 홈페이지 캡처
일부 제품의 배터리에 불이 붙는 문제로 제품 교체 절차에 들어간 갤럭시노트7에 대한 삼성전자의 글로벌 리콜 정책을 비판한 기고가 12일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에 실렸다.

이날 포브스에는 스마트폰, 게임기 등 전자제품의 아시아 소비자를 대변하는 글을 쓰는 벤 신의 ‘헤이 삼성, 제대로 일을 하고 노트7 교환 프로그램을 전세계로 통하게 하라’는 제목의 기고가 게재됐다. 지난주 ‘삼성 노트7의 리콜 절차가 미국에선 훌륭하지만 아시아 지역에서는 끔찍하다’는 제목의 글을 썼던 신은 이날엔 다른 나라에서 판매된 노트7은 교체하지 못하는 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기고에서 “당신이 싱가포르판 노트7을 런던에서 사용하고 있다면 영국의 삼성은 안전한 휴대전화로 교환해주지 않는다. 홍콩에서 미국판 노트7을 교환하려 할 때, 타이완 노트7을 말레이시아에서 바꾸려고 할 때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어 “당신이 제품을 수입했거나, 해외여행 중에 구입한 것을 갖고 집에 돌아왔을 경우, 구매했던 나라로 돌려보낼 비용을 지불할 뜻이 없다면 노트7과 붙어 있어야 한다”면서 “구매한 나라로 돌려보내더라도 그 나라에서 제품을 받아 교환 절차를 진행해 줄 사람이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 개발자들의 포럼에서 수많은 나라의 사용자들이 이런 문제를 제기했다고 덧붙였다.

신은 “물론 만일 내가 말레이시아에서 산 플레이스테이션을 시드니에서 사용하다 콘트롤러의 버튼이 고장났다고 그곳의 소니스토어에 가서 교환을 해달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면서 “그러나 노트7의 결함은 일반적인 고장이 아니고 갈수록 위험해져, 사용자 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생명까지 위협할지도 모르는 문제”라고 경고했다.

그는 “문제가 이 정도로 심각하면 기기가 어디에서 왔든 상관없이 받아들여 교환해 줘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우리는 세계화된 세상에 살고 있고 어느 한 지역에서만 통용되는 장치 개념은 더 이상 소용이 없다”고 이유를 들었다. 그는 “돈이 많이 들어갈 것이라는 것을 알지만 이 문제는 완전히 회사의 책임이기 때문에 감당해야 한다”고 글을 맺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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