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별 상황 및 보안 레벨, 비용 고려해 맞춤형 메신저 시스템 선택해야
기업 메신저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새로운 원동력을 확보해 나가는 모습이다. 그 동안 토스랩, 티온소프트, 이지닉스, 지란지교컴즈 등 중소기업이 주도해 왔던 기업 메신저 시장에 카카오, 네이버, 페이스북, KT 등 대기업이 합세하기 시작하면서 성장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여기에 기업 메신저에 대한 니즈가 다양화 되면서 대기업들이 집중하고 있는 클라우드 시장 외에도 전통적으로 중소기업 시장에 존재해왔던 구축형 및 설치형 시장의 동반 성장 역시 고무적인 상황이다.
각 분야별 동반성장을 통해 개별 내부 환경 및 상황에 맞는 기업 메신저 모델을 원하는 기업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게 되면서, 기업 메신저 시장은 또 하나의 핵심 성장 동력을 얻게 됐다. 티온소프트 제공.
실제로 기업 메신저 시장에는 각 기업이 처한 환경이나 내부 업무 특성, 부담 가능한 비용 규모에 따라 다양한 수요 그룹이 존재한다.
상용솔루션을 커스터마이징해 자사의 업무 환경에 최적화시켜 사용하는 구축형 모델을 선호하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보안에 대한 우려가 낮고 내부 시스템운영 인력이 없는 기업들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호한다.
또한 주로 중간 규모의 기업들은 적당 수준의 보안 및 비용을 고려해 단순 설치만으로 사용하는 설치형 모델을 채택한다.
기업별 니즈가 다양화되면서 구축형, 설치형, 클라우드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는 기업이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실제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세 가지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고 티온소프트는 남다른 행보로 기업 메신저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이에 티온소프트는 자사의 기업 메신저 브랜드인 ‘밋톡(Meet Talk)’을 중심으로 모든 계층의 기업고객이 사용할 수 있는 다수의 구매모델을 제공하고 있다. 대형기업을 대상으로 한 구축형 모델은 현재 LG디스플레이, LG전자, 공군본부, 현대카드캐피탈, 휴맥스, 나이스신용정보, A약품, 삼성디스플레이 등에 공급되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인 밋톡 클라우드는 병원, 법률법인, 협회, 중소기업 등 400여개 기업에서 채택돼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특히,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제공 중인 중간 규모 기업을 위한 설치형 모델은 에이플러스손해사정 등 100~300명 사이의 기업 다수에서 설치 및 검토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티온소프트 마케팅 담당자는 22일 “티온소프트는 최근 기업 메신저 시장 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독창성과 독보적인 품질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다. 또한 구축형 및 설치형 사업 역시 최근 수 개월 사이 40여 개 기업의 견적요청이 쇄도하는 등 올해 영업상황에 청신호가 켜지고 있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