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내년 경영환경 녹록지 않다

현대·기아차, 내년 경영환경 녹록지 않다

입력 2013-10-19 00:00
업데이트 2013-10-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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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산업硏 전망

지난 5년간 판매량을 크게 늘려온 현대·기아차가 내년에는 어려운 상황을 맞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현대자동차그룹 아래 있는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는 18일 ‘2014 자동차산업 전망’ 보고서를 통해 세계 자동차 시장의 규모가 올해보다 4.1% 증가한 836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재정위기 등으로 경제사정이 나빴던 유럽시장이 내년에는 2.5% 판매량이 늘어 7년 만에 처음 증가세로 돌아서고 중국의 판매량도 9.4% 늘어나는 등 신흥시장도 성장 기조를 이어갈 전망이다. 미국은 양적완화 축소의 영향으로 예년보다 자동차 판매 증가세가 줄어들 수 있으나 신차 판매는 3.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연구소는 세계 자동차 시장 회복을 발판 삼아 유럽차 브랜드가 부활하고 미국차, 일본차도 마케팅 공세를 펼치며 본격적인 경쟁체제에 접어들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동안 글로벌 경쟁업체의 부진을 틈타 실용적인 대중차를 앞세워 판매를 늘려 온 현대·기아차에는 녹록지 않은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미국, 유럽 등 선진국 경기가 회복되면 실용적인 차보다는 고급차나 대형차량에 대한 수요 많아지기 때문에 현대·기아자동차의 장점인 실용성을 살리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박재홍 자동차산업연구소장은 “지난 5년간의 성공으로 세계 시장에서 현대·기아차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기대치가 높아진 점도 내년 경영환경의 변수가 될 전망”이라며 “소비자의 평가가 더 냉정해졌기 때문에 마케팅부터 품질까지 신경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내년 국내 자동차시장은 158만대로 올해보다 2.4% 늘어날 것으로 예측됐다. 연구소는 올해 수입차 업체들이 중형 이하의 신차를 대거 출시하면서 국산차와의 가격 차가 축소돼 20∼30대 소비자를 끌어들임으로써 시장점유율을 2년 연속 2% 포인트 늘릴 것으로 예상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3-10-19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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