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유통기업 주도… 판 커진 고급 아이스크림 시장

대형 유통기업 주도… 판 커진 고급 아이스크림 시장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6-06-15 21:20
업데이트 2016-06-15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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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00~5500원 비싸도 잘 팔려…백미당·폴바셋 등 매장 수 늘려

한 개에 3500~5500원인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와 우유업체들도 앞다퉈 뛰어들면서 경쟁은 더 치열해지고 있다.

왼쪽부터 남양유업의 백미당 우유아이스크림, 신세계푸드의 오슬로 아이스크림, 매일유업의 상하목장 아이스크림.각사 제공
왼쪽부터 남양유업의 백미당 우유아이스크림, 신세계푸드의 오슬로 아이스크림, 매일유업의 상하목장 아이스크림.각사 제공
15일 업계에 따르면 2013년 처음 문을 연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매장은 3년 만에 서울에서만 50여개가 넘게 성업 중이다. 소프트리 등 중소 업체에서 시작한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은 최근엔 신세계와 매일유업, 남양유업 등 대형 유통기업들이 붐을 주도하고 있다.

남양유업이 운영하는 고급 아이스크림 전문 매장인 ‘1964 백미당’의 우유아이스크림(3500원)은 지난달 수도권의 7개 매장에서 30만개가 넘게 팔렸다. 지난해 월평균 판매량(7만 2000여개) 을 네 배 이상 넘었다. 2014년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에 있는 현대백화점 본점에 처음 문을 연 백미당은 현재 주요 백화점 등을 중심으로 10개까지 매장을 확대했다. 남양유업은 시장 반응에 따라 매장 수를 더 늘릴 계획이다.

신세계그룹의 식품 계열사 신세계푸드는 지난해 고급 아이스크림 전문점 ‘오슬로’를 시작했다. 오슬로의 대표 메뉴인 오리지널 아이스는 상대적으로 고가인 3900원임에도 지난달에만 벌써 2만 3000여개가 팔렸다. 오슬로는 현재 서울 명동 신세계 본점을 포함해 7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매일유업이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카페 ‘폴 바셋’은 매일유업의 자체 아이스크림 브랜드 ‘상하목장 아이스크림’을 2013년부터 전국 폴바셋 모든 매장에서 판다. 매대 형태의 별도 매장도 10개까지 확대 운영하고 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최근 상하목장 아이스크림의 판매량이 전년 대비 35%가 늘어날 정도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상하목장 아이스크림의 가격도 개당 3500원이다.

백미당과 오슬로의 판매량만으로 단순 계산해도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이 연간 41억원 규모로 커진 셈이고, 상하목장 아이스크림이나 다른 브랜드를 합하면 규모는 더 커진다. 업계 관계자는 “아이스크림 시장의 수요도 양분화되면서 고급 아이스크림 시장은 대형 유통업체들이 주도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06-16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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