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 갈림길에 선 대형마트
코로나 겹쳐 수년간 영업 부진사업 구조조정에 희망퇴직까지
신선식품 확대·비식품군 전문화
오프라인 매장 생존 승부수 띄워
대구시가 광역시 최초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일요일에서 평일로 바꾸기로 한 가운데 대구발 규제 완화 ‘신호탄’이 확산할지 관심이 쏠린다. 업계는 의무휴업 목적은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보호하고자 도입됐지만 최근 중형식자재마트와 이커머스업체가 혜택을 받는다며 실효성 논란을 제기해 왔다. 20일 오후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 의무휴업일을 알리는 안내 문구가 붙어 있는 모습.
도준석 기자
도준석 기자
20일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국내 대형마트 수는 2018년 410개에서 올해 6월 기준 381개로 줄었다. 비대면 구매 패턴이 일상화되는 등 유통 시장 구조가 급변하면서 최근 2년간 실적 부진 점포를 대거 정리했기 때문이다. 매출도 멈췄다. 실제 2013년 34조원이던 대형마트 업계 매출은 지난해 35조원으로 몸집을 키우는 데 그쳤다. 같은 기간 이커머스 업계 매출이 39조원에서 187조원으로 급증한 것과 비교하면 사실상 역성장한 셈이다.
이에 대형마트 업계는 신선식품, 체험형 매장 강화 등 오프라인만의 강점을 앞세워 승부수를 띄운 상태다. 각종 이커머스 업체가 식품 판매를 확대하고 있지만 신선식품은 오프라인에서 눈으로 보고 사려는 수요가 아직도 많다는 판단이다. 비식품군은 모든 상품군을 취급하는 대신 와인, 장난감, 반려동물, 리빙 등 전문점으로 선보이는 추세다.
실제 롯데마트는 ‘보틀벙커’ 등 주류를 특화한 플래그십 마트를 선보이는 등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22개의 매장을 리뉴얼했고 이마트 역시 신선식품 매대를 크게 늘리는 등 137개 점포 가운데 36개점을 재단장했다. 홈플러스도 올해부터 초대형 식품 전문 매장인 ‘메가푸드 마켓’을 도입하고 고객 동선을 정리하는 등 14개점을 새로 선보였다.
또 다른 대형마트 업계 관계자는 “의무 휴업일, 영업시간 제한, 출점 제한 등 각종 규제와 소비 트렌드 변화로 외형 확대에 어려움을 겪어 왔던 것이 사실”이라면서 “마트의 변신은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 사항”이라고 말했다.
명희진 기자
2022-12-21 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