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인근 신규 지식산업센터를 노려라…중소 벤처기업들 ‘관심’

대기업 인근 신규 지식산업센터를 노려라…중소 벤처기업들 ‘관심’

입력 2016-07-11 14:16
업데이트 2016-07-11 14: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기업 인근 신규 지식산업센터를 노려라…중소 벤처기업들 ‘관심’
대기업 인근 신규 지식산업센터를 노려라…중소 벤처기업들 ‘관심’ 원희캐슬 지식산업센터 제공.
대기업 인근 신규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중소 벤처기업체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가산디지털단지, 서울 성수역, 인천 송도국제신도시처럼 대기업 인근 지역의 지식산업센터는 직원 출퇴근이 편리하고 입주사별 인력수급도 용이해 주목을 받고 있는 것.

11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최근 대기업 인근 지역에 입주하려는 중소 벤처기업들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이들 지역은 교통여건이나 편의시설이 이미 조성되어 주요 입주기업인 벤처, 정보통신, 중소기업 근로자들이 근무하기 좋은 환경을 가지기 때문.

게다가 대기업 입주효과로 지역 부동산의 가치가 상승하면 지식산업센터의 몸값도 덩달아 올라갈 수 있다는 기대심리 때문에 대기업과 가까운 지식산업센터가 수요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이 같은 관심에 경기 용인 기흥구 서천지구에 분양 중인 ‘프리미엄 지식산업센터 원희캐슬’도 사업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용인시 기흥구 농서동 455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이 지식산업센터는 연면적 101,578.38㎡, 지하3층, 지상 10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천지구 내 지식산업센터로 공급규모가 크고 희소가치 및 투자성이 높으며 삼성반도체 등 주요핵심시설과 인접해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반경 250m 내 삼성기흥반도체·삼성화성 반도체· 삼성연구단지 DSR타워 등이 가까워 업무교류 및 물류관리가 편리할 것으로 보인다.

교통여건도 우수하다. 고속도로 IC와 가까워 주변 도시로 이동하기에 편리하고 주변에 기업체가 많은 입지여건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다. 우선 경부고속도로 기흥IC에서 가깝다. 자동차로 3분 정도면 기흥IC를 오갈 수 있다. 용인~서울고속도로 청명 IC도 차로 5분거리로 멀지 않은 편이다.

한편, 국가산업단지 내 입지로 과밀억제권역 취득세 중과 배제뿐만 아니라 지식산업센터 입주로 인한 취득세 및 재산세 감면 가능하여 기업 이전으로 인한 세금부담이 최소화된다.

인근 부동산 관계자는 “대기업을 배후로 두고 있는 지식산업센터는 대체로 상권이나 교통망이 잘 갖춰져 있어 업무환경이 좋으며, 관련 기업들과 협력업체들이 많아 수요층도 두텁다”며 “이에 따라 중소기업 입장에선 대기업 인근에 사무실이 있으면 인재를 확보하기 쉽고 업무협력 및 계약을 얻기 쉬워서 인근의 지식산업센터를 선호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