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운전자에겐 운전대 잡은지 100일이 가장 위험

초보운전자에겐 운전대 잡은지 100일이 가장 위험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6-12-22 13:43
업데이트 2016-12-22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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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 교통연구소, 2009∼2015년 발생한 자사 사고 DB 317만건과 운전자 300명 실험 결과

 2011년 6월 운전면허시험이 간소화된 이후 초보운전자 사고율이 이전보다 높아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또 운전을 시작한 지 100일 이내가 가장 위험한 시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22일 2009∼2015년 발생한 자사 사고 데이터베이스 317만여 건과 운전자 300명의 실험 결과 등을 분석한 ‘초보운전자 사고감소를 위한 정책방안 연구’ 보고서에서 이렇게 밝혔다. 연구소가 경력 1년 미만인 초보운전자와 7년 이상인 운전자의 사고율을 비교한 결과, 면허시험 간소화 이전에는 초보운전자의 사고율이 1.7배 높았지만, 지난해 2.1배까지 높아졌다. 이런 사고율 증가는 2011년 6월 운전면허시험이 간소화된 이후 한해도 예외가 없었다.

 



특히 초보운전자는 운전 첫해에 사고율이 19.6%로 가장 높고, 운전을 시작한 지 100일 이내가 가장 위험한 시기인것으로 나타났다. 초보운전자가 첫 해에 낸 사고 가운데 30일 이내에 16%가, 100일 이내에 41%가 몰려 있었다. 초보운전자의 사고는 측면충돌사고가 9.0%로 가장 많았다. 연구소는 “초보 일수록 운전할 때 시야 폭이 좁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실제 연구소가 특수장비를 활용해 초보운전자와 경력운전자의 시선을 측정한 결과를 보면 초보운전자의 시야 폭은 18도로 경력운전자(92도)의 5분의 1 수준이었다. 운전 중 좌우를 둘러보는 시간도 초보운전자는 전체 시간의 8.6%로 경력운전자(37.2%)의 4분의 1에 그쳤다.

초보 때의 사고를 낸 운전자는 초보 딱지를 떼도 사고를 내는 확률이 높았다. 초보운전자 5007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첫해에 사고를 낸 그룹은 이후 5년간 사고율이 53.0%로, 첫해에 사고를 내지 않은 그룹의 37.4%보다 15.6%포인트 높았기 때문이다.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는 “우리나라는 장롱 면허가 많아 실질적인 통계 등이 부족해 초보운전자의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라면서 “보험가입경력 등을 이용해 법적 정의를 실제 운전 시작일 기준으로 변경하는 등 초보운전자에 대한 교육과 제도 강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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