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AI 치매예방·해조류 인공 배양육… 삼성이 키운 스타트업 혁신 성과

AI 치매예방·해조류 인공 배양육… 삼성이 키운 스타트업 혁신 성과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1-11-11 00:50
업데이트 2021-11-11 02: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랩 스타트업 데모데이’ 개최

실력·열정 겸비한 청년 창업가 지원
올해 미래기술·서비스 개발 큰 성장

이미지 확대
10일 삼성전자 ‘C랩 스타트업 데모데이’에서 조류 기반의 배양육 개발로 환경과 식량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스타트업 ‘씨위드’ 이희재 대표가 사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10일 삼성전자 ‘C랩 스타트업 데모데이’에서 조류 기반의 배양육 개발로 환경과 식량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스타트업 ‘씨위드’ 이희재 대표가 사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심리적 진입 장벽이 높은 병원 방문 없이 인공지능(AI) 플랫폼으로 치매를 조기 진단·예방하고, 육고기를 해조류로 대체해 범지구적 환경과 식량 문제를 해결하는 시대. 삼성전자가 청년 창업가들의 꿈을 현실화하기 위해 육성하고 있는 미래 성장산업 분야가 10일 공개됐다.

삼성전자는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R&D캠퍼스에서 청년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C랩’의 성과를 알리고 구체적인 사업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C랩 스타트업 데모데이’를 개최했다. ‘C랩’은 삼성전자가 2012년 12월 도입한 프로그램으로, 크게 사내벤처를 육성하는 ‘C랩 인사이드’와 외부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C랩 아웃사이드’로 운영된다. C랩 아웃사이드에 선정된 스타트업은 ▲최대 1억원 사업금 ▲업무공간 및 직원 식사 제공 ▲성장 단계별 맞춤형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을 받는다.

올해에는 미래 기술·서비스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 큰 성장을 이뤘다. 노화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를 AI 기술로 해결하기 위해 비대면 인지건강 플랫폼 ‘실비아’를 개발하는 ‘실비아헬스’는 삼성의 지원을 받으며 성장 중이다. 애초 5명이던 직원은 20명으로 늘었고, 올해 8월에는 광주광역시 서구와 AI 기반 치매 예방 프로그램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해조류를 기반으로 배양육을 개발해 환경·식량 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씨위드’는 올해에만 7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씨위드의 기업가치는 C랩 지원 전과 비교해 6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평가된다. 최윤호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사장)은 “C랩 스타트업들이 세상의 변화를 성장의 모멘텀으로 삼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유니콘으로 성장하길 바란다”며 “실력과 열정을 겸비한 창업가들을 계속 발굴하고 성공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2021-11-11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