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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희룡 “인천 타워크레인 사고, 무리한 지시 탓 아냐”

원희룡 “인천 타워크레인 사고, 무리한 지시 탓 아냐”

옥성구 기자
옥성구 기자
입력 2023-03-20 01:42
업데이트 2023-03-20 0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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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원인 중간조사 결과 발표

조종사 운전 미숙 등 종합적 요인
충돌 시뮬레이션 이후 최종 결론

“왜곡 선동 발붙일 틈 없이 조사”
월례비 정책 비판 외부 개입 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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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희룡(왼쪽 첫 번째) 국토교통부 장관이 19일 서울 서초구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에서 열린 ‘인천 계양구 타워크레인 충돌 사고 중간조사 결과 브리핑’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원희룡(왼쪽 첫 번째) 국토교통부 장관이 19일 서울 서초구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에서 열린 ‘인천 계양구 타워크레인 충돌 사고 중간조사 결과 브리핑’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최근 공사 현장 타워크레인 충돌 사고가 무리한 작업 지시보단 조종사 운전 미숙, 좁은 현장 부지 등 다양한 원인이 종합돼 발생한 것이라는 국토교통부 중간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고 직후 ‘조종사가 태업이라고 할까 봐 (바람이 부는 날) 올라갔다’는 보도가 나오고 국토부 조사 과정에서도 비슷한 진술이 나왔지만, 정부는 건설 현장 정상화 노력을 저지하려는 의도가 개입된 의혹 제기일 가능성을 의심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19일 서울 서초구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을 찾아 타워크레인 충돌 사고 관련 중간조사 결과를 보고받았다.

앞서 지난 16일 오전 10시쯤 인천 계양구의 한 아파트 신축 공사 현장에서 타워크레인으로 인양 중이던 2t짜리 대형 거푸집이 타워크레인 조종석을 덮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인명 피해는 없었으나 조종사의 사전 안전 조치 요구가 무시됐고, 사고 이후에도 추가 작업 지시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정부가 월례비 근절을 위해 태업 판단 지침을 밀어붙이다 보니 위험한 작업이 강행됐다는 지적도 있었다.

그러나 민간 검사를 대행하는 안전관리원의 중간조사 결과에선 사고 원인이 바람이나 기계적 결함 때문은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인천기상청 기록에 따르면 당시 사고 시간의 최고 순간풍속은 초속 3m로 법정 규정인 초속 15m에 한참 못 미쳤다. 타워크레인 상단에는 초속 15m를 웃도는 강풍이 불면 신호가 작동하는 버저가 있지만 이 역시 울리지 않았다.

또 사고 발생 후 원청의 추가 지시도 없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사고 직후 2차 사고를 막기 위해 신호수가 타워크레인에 매달려 있던 대형 거푸집을 지상에 평탄히 놓아 달라는 신호를 했을 뿐이라고 한다.

안전관리원은 사고 원인이 타워크레인의 팔과 같은 역할을 하는 지브를 계획보다 높은 각도로 작업하는 과정에서 진자 운동이 발생해 조종석과 충돌했을 가능성을 높게 봤다. 사고 조종사는 러핑형 타워크레인 작업은 처음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결론은 타워크레인 조종사 의견 수렴 및 충돌 시뮬레이션 등 추가 조사 후에 나올 예정이다.

원 장관은 이번 사고 보도에 월례비 근절 정책을 비판하려는 의도가 개입됐을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그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및 이날 브리핑을 통해 “작업 현장 안전이 후퇴하고 있다는 의도적 거짓말과 왜곡된 선동이 발붙일 틈 없이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언급했다.
세종 옥성구 기자
2023-03-20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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