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T, 전세계 도시에서 유닛으로 순차 데뷔…“신문화기술의 결정체”

“캐스팅·트레이닝·프로듀싱·마케팅 등 지난 20년간 발전시킨 SM의 핵심 문화기술을 융합·확장해 신(新)문화기술(CT)로 재탄생시켜 올해부터 한류 3단계로 진입합니다.”

SM엔터테인먼트 창업주인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는 신문화기술의 ‘결정체’인 신인 보이그룹 NCT(네오 컬처 테크놀로지)를 데뷔시켜 한류 3단계에 진입한다고 밝혔다. 또 세계인과의 소통을 위해 뉴미디어 플랫폼 사업에 집중한 5개 신규 프로젝트도 발표했다.

27일 오후 3시 서울 강남구 삼성동 SM타운 코엑스 아티움에서 프레젠테이션 쇼 ‘SM타운 : 뉴 컬처 테크놀로지, 2016’에서다.

국내에 ‘문화기술’이란 개념을 처음 도입한 이수만 프로듀서는 “SM은 독자적인 문화기술을 바탕으로 전세계에 한류, K팝이라 불리는 독창적인 콘텐츠를 선보이고 확장시켰다”고 자평했다.

또 “문화기술을 발전시키며 단순 수출하는 한류 1단계에서 현지 회사와 합작하는 2단계를 거쳐 올해 현지와 합작 회사를 설립하고 문화기술을 전수하는 3단계의 실현이 가능해졌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배경에서 진정한 의미의 ‘한류 현지화’를 위해 선보이는 그룹이 NCT다.

NCT는 새로운 멤버의 영입이 자유롭고 멤버 수의 제한 없는 새로운 개념의 그룹으로 ‘개방성’과 ‘확장성’을 주요 포인트로 한 그룹이다.

이들은 전 세계 각 도시를 베이스로 한 각각의 팀이 순차적으로 데뷔하며 팀들 간의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유닛(소그룹)으로 등장한다.

올봄 첫 번째 유닛의 데뷔를 시작으로 상반기 내 서울과 도쿄에서 활동할 팀, 하반기 내 중국어권 주요 도시에서 활동할 팀들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또 동남아시아와 라틴 아메리카 등 세계 각 지역을 베이스로 한 팀들도 선보인다.

이수만 프로듀서는 “하나의 곡을 각 나라 언어로 발표하고 현지 음악 시장을 타깃으로 한 음악과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표하는 전략을 통해 한류 현지화를 이뤄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날 함께 공개한 SM의 5개 신규 프로젝트는 주로 뉴미디어 플랫폼 사업과 콘텐츠 확장에 집중됐다.

△ 매주 특정 요일에 디지털 신곡을 공개하는 채널 ‘스테이션’ △ 팬들이 SM의 신인 프로듀싱에 참여하는 앱 ‘루키즈 엔터테인먼트’(지난 25일 오픈)를 선보이고 △ 기존에 운영하던 노래방 앱인 ‘에브리싱’과 영상제작공유 앱 ‘에브리샷’ 등 모바일 플랫폼 비즈니스를 강화한다.

또 △ 유명인이 참여하는 ‘보이는 라디오’와 드라마·예능을 비롯해 스포츠·패션·헬스 등 라이프 스타일을 망라한 MCN(멀티채널 네트워크) 콘텐츠 및 플랫폼 사업을 전개한다.

더불어 △ EDM(일렉트로닉 댄스 뮤직) 레이블 ‘스크림 레코드’를 설립하며 서울을 시작으로 향후 아시아권에서 EDM 페스티벌을 계획 중이다.

이날 이수만 프로듀서는 새로운 프로젝트와 신인 그룹을 소개하고자 홀로그램과 그래픽 등을 활용한 프레젠테이션 쇼를 선보여 세계적인 IT 기업의 신제품 발표회를 연상시켰다.

또 NCT의 일부인 40명 이상의 멤버들이 가면을 쓰고 등장해 퍼포먼스를 선보였고, NCT의 티저 영상도 공개됐다. 행사에는 CJ E&M 등 음악 산업 관계자들이 참석해 큰 관심을 보였다.

이수만 프로듀서는 “SM이 성인식을 마치고 한단계 도약을 앞두고 있다”며 “처음 만든 아이돌 그룹의 팬이 아이 둘 엄마가 되는 그 시간에 우리의 음악과 퍼포먼스로 즐거웠다면 좋겠고, 우리의 신문화기술로 꽃피울 새로운 문화를 기대해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