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십오야
유튜브 채널 십오야
나영석 PD와 ‘서진이네’를 함께 이끈 PD들이 tvN 복지에 대해 언급했다.

지난 14일 유튜브 채널 십오야에는 ‘스탭입니다 조연출’이라는 제목의 라이브 영상 편집본이 게재됐다.

이날 나영석 PD와 4년차 안영은 PD, 2년차 명지민 PD는 멕시코에서 진행된 tvN 예능 프로그램 ‘서진이네’ 뒷이야기를 털어놨다.

당시 안 PD는 멕시코에 45일 거주했다고 밝혀 모두를 놀라게 했다. 나 PD는 “사실은 ‘서진이네’ 같은 프로그램이 저희가 하는 프로 중에서도 가장 어렵고, 사이즈가 큰 프로젝트”라면서 “제작진 네명이 거의 한 달 정도를 거기(멕시코) 거주하면서 식당 개조 공사를 관리·감독했다”고 말했다.

나 PD는 PD들의 일주일 일과를 들은 뒤 “힘든 제작 기간을 거치지 않나. 그래도 방송이 끝나면 휴가가 있지 않냐”고 물었다. 안 PD는 “유급으로 한 달 가까이 쉴 수 있는 것이 이 직업의 장점”이라고 했다.

이에 나 PD는 “사실 그게 휴가라기보다는 편집하는 동안 방송 시간을 맞추려면 오버워크(초과근무)를 할 수밖에 없다. 거기에 따른 연차, 월차를 합친 개념인데 한 달이 안 돼도 3주 정도는 쉬셔야 한다”고 설명했다.

성과급에 대한 질문에 안 PD는 “기다리고 있다”면서 “프로그램이 잘 됐을 때 받는 PD 인센티브가 제 연차부터 시작된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2년 차인 명 PD는 “저는 조직 인센티브만 있다”고 덧붙였다.

안 PD는 인센티브에 대해 “저도 정확히 어떻게 산정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조직 인센은 연차가 같으면 일괄적으로 받는 반면에 PD 인센은 제가 한 프로그램이 뭐냐에 따라서 팔린 광고나 PPL 수익을 나누는 것이라 들었다”고 말했다.

이를 듣던 나 PD는 “이게 뭐라고 이렇게 부담스럽지? 빨리 처리해야겠네. 이건 뭐 제가 처리하는 건 아니고 위에서 하는 거라 저도 정확히 내용은 잘 모르는데 (인센티브를) 꽤 받는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뉴스24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